반응형


이석기 석방 시위..이석기 프로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2015년 대법원에서 징역 9년이 확정돼 복역 중인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의 사면을 요구하는 차량 시위가 지난 주말 거술 곳곳에서 열렸습니다. 이후 온라인에서도 ‘이석기 석방’이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내리며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광복절 특사로 나올지 주목됩니다.


경찰 등에 따르면 25일 오후 7시경 ‘이석기 의원 내란 음모 사건 피해자 구명위원회’ 등 시위대가 탄 차량이 파란 깃발을 달고 서울 서초구 헌릉로 일대 도로 등에 나타났습니다. 왕복 10차로 가운데 4∼6차로를 차지한 차량들은 시속 20km 이하로 서행하며 경적을 울려댔습니다. 차량에 부착된 현수막에는 ‘종북몰이 피해자 이석기 의원 석방하라’ 등과 같이 이 전 의원의 석방을 요구하는 내용이 적혀 있었습니다. 일반 차량들이 이들 시위 차량을 피해 다른 차로로 몰리면서 이 일대는 교통체증이 빚어졌습니다. 주최 측에 따르면 시위에 참가한 차량은 서울 시내에서 모두 2500대, 경찰 추산으로는 600대가량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차량 시위가 벌어진 주변 육교 위에서도 비슷한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이석기를 석방하라’는 내용의 현수막을 육교에 내건 참가자들은 시위 차량들이 도로를 지날 때마다 깃발을 휘두르며 환호했다. ‘석방해, 석방해’라는 노랫말이 담긴 노래를 따라 부르기도 했습니다.

시위 주최 측은 경찰에 ‘7·25 국민행동 차량 행진’이란 제목으로 집회신고를 했고, 청와대 인근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 등에서도 이 전 의원의 석방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차량 시위를 사전에 신고했고, 전체 차로를 점거한 것이 아니어서 교통 방해 등의 혐의로 형사 처벌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이석기 프로필
이석기는 대한민국의 정치가, 국회의원, 기업인, 반체제자입니다. 2013년 8월 28일 내란 음모 혐의로 구속되었고, 2014년 11월 서울고등법원 재판부는 이석기의 내란 선동에는 유죄를, 내란 음모에는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1963년 목포 출생으로, 성일고등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용인캠퍼스(現 글로벌캠퍼스)를 졸업하였습니다. 과거 통합진보당에 소속되어 활동했던 전 국회의원이며, 통합진보당 내란음모 수사 사건으로 인해 현재 구속 수감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