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전 세종 통합 제안..세종 대전 통합 가능성은?

행정수도 이전이 요새 화두로 떠 올랐는데 허태정 대전시장이 또 한번 이슈를 만들었습니다. 

대전과 세종을 통합하자는 건데 실현 가능성이 있을지 의문입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23일 행정수도의 실질적 완성과 대한민국 균형발전의 모델을 만들기 위한 대전과 세종의 통합을 제안해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허 시장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이미 공동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는 대전과 세종은 행정수도의 실질적 완성과 대한민국 균형발전의 모델을 만들 수 있는 운명공동체"라면서 "대전과 세종의 통합에 대해 진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현재 행정수도 완성의 당위성에 대한 정부와 국회의 움직임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을 다할 것"이라며 "대전과 세종이 통합하면 인구 200만 이상의 광역도시로 행정수도의 기반이 되고 국가균형발전을 이끄는 중부권의 한 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균형발전 뉴딜을 절호의 기회로 삼아 대전과 세종의 상생 협력에도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며 "앞으로 시민사회, 정치권 등과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숙의해 나가고 필요한 연구와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사실상 통합이 어렵지 않겠느냐는 부정적인 시각에 대해 허 시장은 "청원과 청주가 통합한 사례가 있고 대도시권으로는 마산, 진해, 창원이 통합한 사례도 있다"며 "최근에는 대구와 경북이 통합하겠다며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통합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어 "당사자들끼리 논의도 해야 하고 정부와 정치권 등 여러 논의 주체들의 합의 과정도 필요해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며 "통합의 전 단계인 교통 등 생활권 통합을 먼저 풀어나가면 길이 열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세종시 행정수도 논의가 정치권에서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허 시장의 이 같은 발언과 함께 제안 배경 등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다만 양 도시가 동시에 의지를 내보이거나, 관련 논의나 교감이 이뤄진 상황은 아니라는 점에서 현실성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적지 않습니다.

세종시는 생활권·경제권 통합에는 찬성하지만, 행정구역 통합은 별개 문제라는 입장입니다.

세종시 관계자는 "하나의 생활권, 경제권을 만드는 광역공동체에 적극 찬성하고 수도권을 대체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 필요하지만 행정을 통합하는 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라고 말했습니다.

비판적인 여론도 감지되고 있습니다. 정의당 세종시당은 허 시장의 제안을 '허황된 안'이라며 반대 의사를 표명하기도 했습니다.

요새 정치권은 일단 던져보고 아니면 말고 식으로 많이 하고 있네요..

부동산 가격만 올리고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