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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대협 주체사상 이인영 무슨관계?

오늘 통일부장관 후보자 이인영의 인사청문회가 열렸습니다. 주체사상에 대한 언쟁을 태영호 의원과 벌였습니다. 이인영은 온당치 않은 질문이라며 받아 쳤습니다.

 

23일 진행 중인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해묵은 '사상 검증' 논란으로 얼룩지고 있습니다.

탈북자 출신인 태영호 의원을 중심으로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의장 출신인 이인영 후보자가 주체사상을 신봉하는 지, 이승만 전 대통령을 국부로 인정하는 지 등을 따지고 들었습니다.

사상 검증의 포문은 태영호 의원이 열었습니다.

태 의원은 "'태영호와 이인영의 두 김일성 주체사상 신봉자의 삶의 궤도'라고 후보자의 삶의 궤적을 한번 추적을 해봤다"며 "전대협 조직 성원들은 매일 아침 김일성 초상화 앞에서 남조선을 미제의 식민지로부터 해방하기 위한 충성의 결의를 다지지 않느냐"고 했습니다.

이에 이인영 후보자는 "북쪽에서 잘못 알고 있었던 거라 생각한다. 전대협 의장인 제가 매일 아침에 김일성 사진을 놓고 충성을 맹세 하고 주체사상을 신봉했다는 기억이 전혀 없다"고 잘라 말했습니다.

태 의원은 이에 굴하지 않고 대남공작원 김동식씨가 쓴 책 '아무도 날 신고하지 않았다'를 언급하며 이 후보자에게 "간첩 신고를 하지 않으시지 않았느냐"고 물었습니다.

이 후보자는 "신고를 제가 했다면 그를 간첩으로 인지하고 하는 게 아니냐. 모순된 행위"라며 "제가 간첩을 인지했으면 신고했어야 하고 인지하지 않았기 때문에 신고 하지 않는 게 일관된 행동"이라고 맞받아쳤습니다.

그러자 태 의원은 "후보자의 삶의 궤적을 보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사상 전향을 했는지 찾지 못했다"라며 집요하게 추궁했습니다.

이에 이 후보자는 "이른바 전향이라는 것은 태 의원님처럼 북에서 남으로 오신 분에게 전형적으로 해당하는 얘기"라며 "제가 남에서 북으로 갔거나 북에서 남으로 온 사람이 아니지 않느냐. 그런 저에게 사상 전향 여부를 묻는 건 아무리 위원님이 저한테 청문위원으로서 물어보신다고 해도 온당하지 않은 그런 질의내용"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북에서는 이른바 사상전향이 명시적으로 강요될지 모르지만, 남쪽에선 사회·정치적으로 우리 민주주의 발전 수준에서 그렇게 강요하는 것이 아니다. 그런 측면에서 놓고 보면 의원님께서 저에게 사상 전향 여부를 다시 물어보시는 것은 남쪽의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것"이라며 "우리나라에서 사상 전향을 강요하는 것은 북과 남측의 독재정권 시절이었다"라고 역공을 펼쳤습니다.

 


태 의원은 물러서지 않고 "아직도 주체사상 신봉자냐"고 따져물었고, 이 후보자는 "그 당시에도 주체사상 신봉자는 아니었고 지금도 아니다"며 "이런 이야기가 태 의원님께서 저에게 사상 전향을 끊임없이 강요하거나 추궁하는 행위로 그렇게 오인, 착각되지는 않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통합당 정진석 의원은 "후보자의 사상 관련 질문을 하는 나름의 이유가 있을 것"이라며 "후보자가 통일부장관으로서 '적재적소의 인물인가'를 파악해 봐야 하는 것이다. 소명 기회를 통해 '나는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를 신봉하고 헌법정신을 존중하는 공직자'라고 속시원하게 국민에게 말해주면 모든 오해가 풀릴 거라는 기대가 있었다"라고 태 의원을 거들기도 했습니다.

통합당이 이 후보자에 대한 사상 공격을 이어가자 민주당 의원들은 "색깔론"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민주당 이재정 의원은 "저는 법조인으로 일했고 헌법에 예민하다"며 "'믿느냐, 신봉하느냐, 십자가 밟아라' 이것은 우리 헌법이 누구에게도 허락한 적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전대협이란?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를 줄여서 전대협이라고 합니다. 1987년 6월 민주화운동(6월 항쟁)이 고조되자 서울시 각 대학 총학생회장들은 서울지역대학생대표자협의회(약칭 서대협)를 결성하였습니다. 이들은 경찰의 최루탄에 희생된 이한열(李韓烈)군의 장례식 절차를 논의하기 위해 7월 5일 연세대학에서 전국 각 대학의 총학생회장들이 모인 자리에서 전국대학생조직을 건설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서대협 의장 이인영(李仁榮)의 주도로 8월 19일 충남대학에서 전국 95개 대학 4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기 전대협 발족식을 가졌습니다. 전대협은 발족선언문에서 자주적 민주정부 수립, 조국의 평화통일, 민중연대, 학원자주화, 백만학도의 통일단결 등을 활동목표로 내걸었습니다.

전대협은 1987년 공정선거감시단 활동, 1988년 8 ·15남북학생회담 시도, 1989년 임수경(林秀卿)의 평양축전 참가, 1990년 8 ·15범민족대회 추진 등 조국의 자주 ·민주 ·통일을 위한 학생운동의 선봉에 섰습니다. 핵심간부들에 대한 구속 ·수배 등 정권의 탄압에도 불구하고 매년 1회씩 거행되는 전대협 발족식은 해마다 규모가 커져 1992년에는 6만여 명의 대학생들이 참여하였습니다. 전대협은 1993년 5월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약칭 한총련)으로 재발족하였습니다.

 

주체사상

주체사상은 '혁명과 건설에 관한 이론적·방법론적 전일체계'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주체사상은 1972년 12월 채택된 사회주의헌법에서 공식 통치이념으로 규정되었습니다. 김정일에 의하면 주체사상은 철학적 원리, 사회역사원리, 지도원칙 등으로 구성됩니다. 철학적 원리는 일명 '사람중심의 철학'으로 '사람이 모든 것의 주인이며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것이고, 사회역사원리는 '혁명과 건설의 주인은 인민대중이며 혁명과 건설을 추동하는 힘도 인민대중에게 있다'는 논리입니다. 지도원칙은 혁명과 건설에서 자주적 입장과 창조적 입장을 견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주체사상은 '혁명적 수령관'이나 '사회정치적 생명체론' 등을 동시에 수령의 절대화 또는 인민대중의 비주체화·비자주화를 합리화하는 논리적 도구라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전대협은 한국의 민주주의를 성숙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대협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도 만만치 않습니다. 여전히 전대협 주류 세력에 대해 ‘주사파’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다고 합니다. 주사파는 북한 김일성의 주체사상을 지도이념으로 추구하는 세력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전향(轉向)한 전대협 출신 인사들이 이 같은 비판에 직접 나서면서 논란은 더욱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이인영은 전대협 1기 의장 출신입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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