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박원순 아이폰 비밀번호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사망경위를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유류품으로 발견된 휴대전화의 비밀번호를 해제했습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오늘 오후 유족과 서울시 측이 참여한 가운데 박 전 시장 업무용 아이폰의 비밀번호 해제하고 디지털 증거분석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박 전 시장은 해당 휴대전화로 사망 직전까지 비서실장과 젠더 특보 등 핵심 측근은 물론 정치권 인사들과도 여러차례 통화한 것으로 확인돼, 경찰의 사망 경위 수사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22일 “유족 대리인과 서울시 측의 참여하에 휴대폰 봉인해제 등 디지털포렌식 작업에 착수했다”면서 “분석이 마무리되는 대로 선별 절차 등을 거쳐 자료를 확보하고 계속 수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박 전 시장의 휴대전화는 최신형 아이폰이라 비밀번호 해제에 상당한 기간이 걸릴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경찰에 따르면 피해자 측 법률대리인인 김재련(법무법인 온세상) 변호사의 도움으로 박 전 시장 휴대전화의 비밀번호를 풀었다고 합니다. 피해자가 박 전 시장의 수행업무를 했던 만큼 비밀번호 역시 알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나 휴대전화 잠금이 해제됐지만 성추행 방조 의혹이나 고소 사실 유출 등 추가 수사를 위해서는 관련 영장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앞서 경찰이 신청한 압수수색 영장이 법원에서 연이어 기각되며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혐의 수사가 난관을 맞은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21일 경찰은 방조 혐의를 밝히기 위해 서울시청 비서실이 있는 시청사 6층과 박 전 시장이 사용한 휴대전화 1대에 대한 증거 확보가 필요하다고 보고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습니다. 그러나 서울중앙지법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박 전 시장의 사망으로 성추행 혐의의 사실관계를 밝히기 어려운 상황에서 비서진의 방조 혐의를 수사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할 명분이 없다는 취지였습니다.

 


앞서 경찰이 신청한 박 전 시장의 휴대전화 3대에 대한 통신영장도 법원은 기각했습니다. 경찰은 박 전 시장의 사망 경위 파악에 필요하다고 주장했으나 법원은 “타살 등 범죄와 관련됐다는 점에 대한 소명이 없다”며 이를 거절했습니다. 경찰은 우선 비밀번호를 해제한 휴대전화 분석에 착수한 뒤 추가 영장을 신청할지 여부 등을 검토할 방침입니다.

 

일단 박 전 시장이 최근까지 쓰던 휴대전화로 알려진 아이폰XS에는 박 전 시장의 통화기록 뿐만이 아니라 문자와 메신저 내용이 대부분 남아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 때문에 경찰은 포렌식을 통해 박 전 시장이 숨진 9일과 8일을 비롯해 생전 행적과 극단 선택에 이르게 된 경위 등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망경위도 중요하지만 성추행을 진짜 했는지 안 했는지 속시원하게 밝혀졌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