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프로포폴 맞는 이유 뭘까?효과는?

최근에 영화배우 하정우와 삼성 이재용 부회장이 프로포폴 상습 투약 의혹을 받았습니다. 1년에도 몇번씩 연예인,유명인등을 중심으로 프로포폴에 대한 얘기가 나오는데 도대체 프로포폴 이란 무엇이며 왜 맞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프로포롤 맞는 이유 뭘까?

연예인의 프로포폴 투약 사건이 터지면서 프로포폴과 관련한 많은 뉴스들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소위 ‘우유주사’라고 표현해 다소 자극적이고 과장된 내용을 담고 있는 뉴스도 눈에 띕니다.

프로포폴은 생각보다 많은 병원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잘못된 지식으로 괜한 걱정이나 쓸데 없는 오해는 안 했으면 좋겠습니다.




연예인의 프로포폴 투약 사건이 터지면서 프로포폴과 관련한 많은 뉴스들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소위 ‘우유주사’라고 표현해 다소 자극적이고 과장된 내용을 담고 있는 뉴스도 눈에 띕니다.


프로포폴은 생각보다 병원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잘못된 지식으로 괜한 걱정이나쓸데없는 오해를 하지 않도록 ‘프로포폴’이란 도대체 어떤 약물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포폴은 정맥으로 투여하는 수면 마취제입니다. 주로 수면 내시경이나 간단한 시술, 성형수술 시 마취제로 쓰입니다. 특징은 다른 마취제보다 마취 유도와 마취 회복이 빠르다는 점입니다. 약 성분은 정상 성인을 기준으로 봤을 때 간에서 대사돼 체내에 남지 않고 소변으로 모두 빠져나옵니다. 다른 마취제와 달리 오심이나 구토를 일으키지 않아 흔히 사용하는 마취제입니다.




프로포폴은 향정신성 의약품이기 때문에 반드시 마취과 전문의의 감독하에 필요한 목적에만 사용해야 합다. 나이, 체중, 병력을 고려해 환자별 용량을 달리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수면 무호흡증이나 약물, 음식 알레르기 등 병력이 있는 경우 의료진에게 필히 얘기해야 합니다.프로포폴을 의학적으로 법에 정해 놓은 만큼만 사용하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거짓으로 상습 투약을 하면 문제가 생깁니다.



프로포폴을 반복적으로 투여하면 전혀 의도하지 않았던 중독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다른 마약과 마찬가지로 프로포폴에 탐닉하게 되면 주체할 수 없는 갈망이 생기며 자신의 의지로는 도저히 끊을 수 없는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또한 내성으로 인해 투약 요구량이 계속 늘어나게 될 수 있습니다.



프로포폴 중독은 신경전달물질은 '도파민'과 관계가 있습니다.


프로포폴은 우리 뇌의 측좌핵 부위의 도파민 농도를 증가시키는데 이는 일에 대한 의욕이나 흥미 등을 높여주는 신경 전달 물질이다. 이 때문에 분비될수록 쾌락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유독 연예인이나 재벌가 인사 등 유명인들이 프로포폴 유혹에 상습적으로 노출되는 이유도 이 점 때문입니다.


불규칙한 생활리듬 때문에 시간 대비 수면 효과가 뛰어난 것처럼 보이는 프로포폴을 찾는 것입니다.




그러나 프로포폴의 오남용 및 중독 사례가 증가하면서 국내에서는 2011년 2월부터 마약류의 하나인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됐습니다.


프로포폴은 심리적 안정과 숙면 뿐 아니라 환각 증세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의학적 치료목적 외에 프로포폴을 맞으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프로포폴은 마취제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