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등산 다이어트 효과 등산 한시간 칼로리 소모량

돈 안들이고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 제공 하겠습니다. 헬스장에서 또는 체육관에서 비싼 PT 비용을 지불하고 다이어느 하시는 분들 많이 계십니다. 물론 효과를 보신분들도 많으실텐데 전혀 효과를 못 보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돈만 아깝고 시간도 버리고...

저는 노을 다이어트로 등산을 추천 해드립니다. 등산화만 있으면 바로 시작 할 수 있습니다. 집근처 뒷산에서, 집 근처에 산이 없다면 자기 사는 곳에서 가까운 산에서 가볍게 시작 할 수 있습니다.

 

등산 효과

 

등산은 칼로리 소비가 큰 운동으로도 잘 알려져 있어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에게 더할 나위 없습니다. 짧은 가을 건강과 다이어트 이 두 가지 모두를 잡을 수 있는 등산 다이어트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등산은 다른 유산소운동과 마찬가지로 노화방지, 심폐기능 및 근지구력 향상, 만성피로 감소효과를 냅니다. 지방이 쉽게 붙는 허벅지, 복부, 팔뚝, 군살관리에도 적격입니다.

등산은 심신안정에 좋습니다. 숲에서 나오는 피톤치드는 심신을 편안하게 만들어주고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야외활동을 함으로써 현대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호르몬인 ‘세로토닌’ 분비도 촉진해 스트레스가 완화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등산 칼로리 소모량

산의 정상 위치와 속도에 따라 등산 다이어트의 칼로리 소모는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등산을 한 시간 했을 때 400~800 칼로리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탁구와 에어로빅,배구,골프,자전거 ,테니스와 비교해서 제일 소모량이 큽니다.

 

등산은 다이어트 운동 ‘끝판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일반적인 유산소운동에 비해 소모 칼로리가 높아 체지방감소에 효과적입니다. 구체적으로 60kg 성인 기준, 등산을 1시간 하면 약 500kcal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쓰지 않는 근육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운동 효과가 크고 지구력, 심폐력까지 기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리하게 등산을 하기보다는 2시간 정도가 적당하며, 일주일에 몇 번씩 나눠서 하는 게 효과가 배가 됩니다. 등산 다이어트는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건강증진에도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등산 준비물
등산 준비물로는 가볍게 걸칠 수 있는 겉옷, 스포츠 음료, 수건, 모자, 간단한 간식 등이 있다. 높은 곳으로 올라갈수록 기온이 낮아지기 때문에 가벼운 겉옷은 필수로 챙겨가는 게 좋습니다. 또한 땀을 많이 흘리면 탈수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에 스포츠 음료나 물을 꼭 챙겨가야 합니다.

미국스포츠의학회(ACSM)는 운동을 시작하기 15~20분 전 300~500㎖의 차가운 물을 섭취해 미리 수분을 공급하고, 운동 중에는 15~20분 간격으로 180~240㎖의 물을 섭취하는 게 좋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다이어트를 위해 등산을 결심했지만, 이미 체중이 많이 나가는 고도비만이라면 무리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칫 살 빼려다 몸이 더 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도비만자에게 경사진 길은 관절에 큰 무리를 주는 요인이 됩니다. 몸무게가 많이 나간다면 평지를 걷거나, 수영 등 물에서 하는 수중운동부터 시행하는게 좋습니다.

참고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