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병우 프로필

국정농단 사태를 방조한 혐의와 불법사찰을 지시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항소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받았습니다. 항소심은 1심과 달리 '국정농단 방조' 혐의는 무죄라고 판단했습니다.

서울고법 형사2부(부장판사 함상훈)는 4일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 혐의로 기소된 우 전 수석 항소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했습니다. 우 전 수석은 이미 1년여 구금 생활을 했기 때문에 재판부는 법정구속을 하지 않았습니다.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농단을 묵인하고 국가정보원을 통해 불법사찰을 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 4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던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항소심에서 징역 1년으로 형이 줄었습니다. 국정농단 묵인 혐의는 무죄로, 불법 사찰 혐의 중 일부만 유죄로 판단했습니다.

서울고법 형사2부(함상훈 김민기 하태한 부장판사)는 4일 오후 우 전 수석에 대한 항소심 선고공판을 열었습니다. 우 전 수석은 국정농단을 막기 못하고,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의 업무를 방해한 혐의 등으로 2017년 4월 재판에 넘겨졌고, 1심 재판부는 징역 2역 6개월의 실형을 선고했습니다. 우 전 수석은 이 전 특별감찰관을 사찰한 혐의로도 기소돼 별도로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받기도 했습니다.

 

항소심에서는 이 두 사건을 하나로 병합해 심리를 진행했습니다. 검찰은 지난해 결심공판에서 "국정농단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에서 뼈아픈 역사로 기록될 것이고, 잘못된 결과를 초래한 책임자를 엄정하게 처벌해야 한다"며 징역 13년을 구형했습니다.

하지만 우 전 수석은 "검사가 꾸며낸 거짓과 허구의 껍데기를 벗겨 진실을 찾아달라"며 "저는 억울하다. 저는 무죄다"라고 강조했습니다.

항소심 재판부는 우 전 수석의 혐의 중 국정농단 묵인에 대해서는 무죄로 판단했습니다. 재판부는 "우 전 수석이 안종범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위행위의 진상을 은폐하는데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논란이 됐던 '법적 검토' 문건은 우 전 수석의 비위행위 가담 사실을 은폐한 용도로 쓰인 게 아니라는 판단입니다.

1심에서 유죄로 봤던 CJ E&M에 대한 감찰고발요구도 무죄로 판단했습니다. 재판부는 "우 전 수석이 CJ그룹에 대한 조사가 처음부터 특정인을 표적으로 하거나 결론을 정해놓고 벌인 조사임을 인식하기는 어려웠던 점 등을 고려하면 직권 행사의 동기 내지 목적이 부당하다고 단정하기 어렵다"며 직권남용의 고의가 인정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우 전 수석 가족회사에 대한 감찰을 방해했다는 혐의도 무죄로 바꼈습니다. 우 전 수석이 이 전 특별감찰관에게 전화를 해 항의한 행위는 '감찰 요건이나 절차의 적법성 등에 의문을 갖고 한 정당한 방어권의 행사 또는 친분관계 등에 기한 불만의 감정을 표현한 정도로 볼 수 있을 뿐'이라는 게 항소심 재판부의 판단이었습니다.

 


항소심 재판부는 불법 사찰 혐의 중 일부만 유죄로 인정했습니다. 우 전 수석이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에게 이 전 특별감찰관과 김진선 전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도록 한 것에 대해서만 유죄라는 결론이 났습니다. 재판부는 "우 전 수석이 추 전 국장에게 비공식적으로 이석수와 김진선에 대한 정보를 보고할 것을 지시했고, 추 전 국장이 이를 받아들여 국정원 직원들에게 동일한 내용의 지시를 함으로서 직권을 남용한 사실이 인정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교육감, 과총, 각 진흥원, 문체부 직원 등에 대한 불법 사찰 혐의는 무죄로 판단했습니다.

우 전 수석은 재판이 끝나고 유죄로 나온 부분에 대해 대법원에 상고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우 전 수석은 재판이 끝난 뒤에 기자들과 만나 "특검과 검찰의 수사가 시국정농단 묵인에 대해서는 오늘 전부다 무죄로 결론이 났다"며 "특검과 검찰이 제가 청와대에서 근무한 2년 4개월 동안 성심껏 대통령을 보좌한 내용을 전부 범죄로 만들었는데, 왜 그렇게까지 무리하게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소회를 밝혔습니다.

 

우병우 프로필

서울대학교 법학 학사

사법연수원 19기

△서울중앙지검 검사 △‘이용호 게이트’ 특검팀 파견검사 △서울동부지검 부부장검사 △춘천지검 영월지청장 △서울중앙지검 부부장검사 △대구지검 특수부장 △법무부 법조인력정책과장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사조사2부장 △대검 중수1과장 △대검 수사기획관 △부천지청장 △법무연수원 연구위원 △청와대 민정비서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