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웅산 수치 구금

미얀마의 실질 통치권자인 아웅산 수치 고문이 군부에 의해 구금됐습니다. 사실상 쿠테타가 벌어진 것입니다.

1일 BBC 등에 따르면 미얀마 군부는 아웅산 고문을 구금하고 거주지 등을 장악했습니다. 수치 고문 외 윈 민 대통령, 여당 고위 인사들도 함께 구금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또한 도심일대 전화 통신망이 모두 중단됐습니다. 군과 시민정부간의 긴장감이 맴돌고 있습니다.

미얀마 군부는 지난해 11월 진행된 총선에 부정 의혹을 제기하면서 이번 쿠데타를 시도했습니다.

미얀마군은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이끄는 집권 민주주의 민족동맹(NLD)의 압승으로 끝난 지난 총선에서 부정 의혹이 있다면서 선거관리위원회의 조사를 촉구해왔습니다.

군부는 지난 26일 기자회견에서 "군부가 정권을 잡을 것이라고 말하는 건 아니지만, 정권을 잡지 않을 것이라고도 역시 말하지 않는다"고 모호한 발언을 했습니다.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쿠데타고 일으킬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됐습니다.

 



다음날 군 책임자인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이 '특정 상황에서는 헌법이 폐지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습니다. 더욱이 군부 지지자들의 시위가 이어지면서 긴장감은 커지고 있습니다. 현지 경찰은 돌발 상황을 막기 위해 시내 보안을 강화해왔습니다.

이처럼 미얀마 내 긴장이 커지자 유엔과 현지 외교사절단 등은 군부에 자제를 촉구했습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미얀마의 최근 상황에 대해 '심대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스테판 두자릭 유엔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구테흐스 총장은 모든 관계자에게 어떠한 형태의 선동이나 도발도 그만두고, 민주주의적 규범을 지켜 선거 결과를 존중할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을 비롯해 유럽연합(EU)과 영국 등 17개 미얀마 주재 대사관은 공동성명을 내고 "우리는 내달 1일 평화로운 의회 개회 및 대통령 선출을 고대한다"며 "(우리는) 총선 결과를 뒤집으려는, 미얀마의 민주주의 이양을 지연시키는 어떠한 시도에도 반대한다"고 했습니다.

 


한편, 지난해 11월 8일 치러진 미얀마 총선에서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이끄는 집권 민주주의 민족동맹(NLD)이 재집권을 위한 의석을 확보했습니다. 전체의 83.2%에 달하는 의석을 석권한 것으로 공식 집계됐습니다.

연방 상·하원 의석 476석 가운데 NLD가 83.2%인 396석을 획득했습니다. 이는 단독 정부를 구성할 수 있는 322석을 월등히 초과하는 것입니다. NLD는 특히 50년 이상 지속된 군부 집권을 끝낸 2015년 총선 당시 획득한 390석보다 6석을 더 가져왔습니다.

수치 고문은 양곤 외곽 코무 지역구에서 3연임에 성공했습니다.

반면 군부와 연계된 제1야당인 통합단결발전당(USDP)은 5년 전 총선 때 획득한 42석보다 9석이 적은 33석을 얻는 데 그쳤고, 나머지 47석은 소수민족 등이 결성한 군소정당이 가져갔습니다.

 

미얀마 연방의회의 전체 의석은 664석이지만, 군부가 2008년 만든 헌법에 따라 전체의 25%인 166석은 군부에 배정되고 나머지 498석만 선거를 통해 뽑게 됩니다.

그러나 총선을 앞두고 선관위가 치안 불안을 이유로 소수민족 강세지역인 서부 라카인주(州)를 중심으로 22개 선거구의 투표를 취소해 이번에는 476명만 투표로 뽑았습니다.

미얀마 민주화 운동을 이끌며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는 등 국내외에서 큰 신망을 얻었던 수치 고문은 2017년 이슬람계 소수민족인 로힝야족을 대상으로 자행된 미얀마군의 집단학살에 침묵하거나 군부를 두둔해 국제무대에서는 비판의 대상이 됐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