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위경련 증상 원인 응급처치

위경련은 어떤 이유에서든 식후에 명치끝이 갑자기 심하게 쥐어짜듯 아픈 증상을 통칭합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위가 경련을 일으켜서 통증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위경련 증상

심와부(상복부, 명치)를 중심으로 한 격렬한 복통이며, 종종 구역질이나 구토를 동반합니다. 따라서 위경련은 질환명이 아닙니다. 그 통증은 주로 위·십이지장·담도·췌장 등의 질환으로 인하여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통증이 있는 부위와 그 성상에 의해 위경련이라 일컫습니다. 이와 같은 통증을 나타내는 질환으로는 급성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궤양의 천공, 담석증, 급성담낭염, 급성췌장염, 급성맹장염(특히 초기) 등이 있습니다. 이중 담도 질환에 기인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https://m.youtube.com/watch?v=9R14wLWuemg

위경련 원인

신경을 혹사하거나 과로, 소화불량 등이 원인인데, 이 외에도 십이지장궤양, 위궤양, 담석증에 의해서도 위경련이 일어납니다.

위경련 응급 처치

위경련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따뜻한 음료를 먹거나, 통증이 일어나고 있는 부위에 대한 온찜질을 하는 것입니다. 따뜻한 음료 혹은 온찜질을 하게 되면, 통증 부위에 근육이 뭉치는 현상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으며, 마사지를 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 중 하나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위경련에 좋은 음식

우선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되 아침 식사는 특히 거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원인 중 하나인 흡연도 지양하고, 되도록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피해야 합니다. 더불어 취침 두 시간 전에는 음식을 먹지 말고, 평소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면서 위경련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차는 장을 진정케 하는 효소가 있으며, 생강은 전반적인 소화 기능을 향상해 메스꺼움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는 장의 움직임을 자연적으로 안정시키는 펙틴 성분을 함유했고, 양배추는 비타민 U를 비롯해 위 건강에 좋은 성분을 다양하게 포함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