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통풍성 관절염 증상 음식

통풍성관절염은 체내에서 요산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관절주변 조직에 들러 붙으면서 심한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육류와 술을 즐기는 사람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통풍이라는 질환은 혈액 내에 요산(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퓨린(purine)이라는 물질을 인체가 대사하고 남은 산물)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요산 결정이 관절의 연골, 힘줄, 주위 조직에 침착되는 질병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관절의 염증을 유발해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재발성 발작을 일으키며, 요산 결정에 의한 통풍 결절(tophi)이 침착되면서 관절의 변형과 불구가 발생하게 됩니다.

 

 

통풍은 나이가 많을수록, 그리고 혈중 요산 농도가 높을수록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혈액 내 요산 농도가 일정 수치 이상을 넘으면 고요산혈증이라고 하는데, 일종의 대사성 증후군 중의 하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통풍성 관절염은 무증상 고요산혈증,  급성 통풍성 관절염, 간헐기 통풍, 4만성 결절성 통풍 등의 전형적인 4단계를 거칩니다.

 

통풍의 발병은 대부분 급성 통풍 발작으로 시작합니다. 통풍 환자들은 대개 새벽에 관절통으로 잠을 깨며 통풍이 온 관절은 붉게 색깔이 변하고 붓고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보통 엄지 발가락에 염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팔꿈치, 발목, 무릎 관절 등도 포함되기도 합니다. 통풍 발작 후 환자들은 수개월 혹은 수년 동안 아무 증상 없이 지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기에 치료를 게을리 하면 혈중 요산치가 조절되지 않아 만성 결절성 통풍으로 발전 할 수 있으므로 발병의 초기에 꾸준한 치료를 통해 이러한 만성화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풍성 관절염 음식 식이요법

통풍의 식이요법
비만은 혈중 요산치가 높은 것과 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만하다면 체중을 조절하여야 합니다. [표준체중 kg = (신장 cm-100) x 0.9]
그러나 굶거나 식사량을 갑자기 줄이는 것은 요산치의 갑작스런 변동으로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좋아하는 음식을 일정한 범위 내에서 드실 수 있습니다. 꼭 피해야 하는 음식은 내장류, 뇌. 콩팥, 고기국물, 정어리, 고등어, 멸치 (등푸른 생선), 간, 지라 등입니다.


커피와 차는 마셔도 됩니다. 그러나 하루 2잔 이상은 삼가도록 합니다.
술은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과다한 알코올의 섭취는 체내 요산치의 상승과 통풍 발작을 촉진 시킬 수 있습니다.
매일 최소한 10-12컵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물을 많이 마시면 요산 결정이 배설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퓨린, 단백, 과당 및 지방함유량이 적은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 섭취를 제한하여 체내 요산 축적을 방지하도록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