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남양주 왕숙신도시 9호선 연장 노선도

3기 신도시 가운데 최대 규모인 경기 남양주 왕숙신도시에 서울 강일동과 하남을 거쳐 지하철 9호선이 연장됩니다. 2028년 개통이 목표입니다. 고양 창릉신도시에는 서울 은평구 새절역으로 이어지는 신규 철도 노선인 고양선이 개통되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역사가 만들어집니다.

 


국토교통부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남양주왕숙과 고양창릉 등 신도시 광역 교통 개선 대책을 확정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남양주왕숙과 고양창릉은 각각 6만6000호, 3만8000호가 들어설 3기 신도시 예정지입니다. 대책은 신도시에서 서울 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대중교통 투자를 확충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3기 신도시로 지정된 남양주 왕숙지구에 지하철 9호선이 연장됩니다. 고양 창릉지구에는 ′고양~서울 은평′ 간 도시철도 건설 등으로 서울 접근성을 높인다고 합니다.

 

국토교통부는 29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남양주왕숙(6만6000가구)과 고양창릉(3만8000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남양주 왕숙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핵심 사업은 9호선 연장이다. 고덕 강일에서 하남 미사를 거쳐 왕숙지구까지 연결됩니다.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며, 공사비용은 1조5032억원입니다. 사업의 노선 및 역사 위치 등은 기본계획, 설계 과정에서 확정한다. 왕숙지구에는 광역교통을 개선하는 18개 사업이 진행되며, 총 2조3000억원이 투입됩니다.

또한 경춘선 역사(GTX-B 정차) 및 경의중앙선 역사를 신설해 입주민의 철도이용 편의를 높일 계획입니다. 한강교량과 올림픽대로, 강일IC 우회도로 신설로 도로망 교통수요도 분산합니다.

 

9호선 연장과 도로망 확대로 서울역은 기존 45분에서 25분으로, 강남역은 70분에 45분으로 이동 시간이 단축됩니다. 북부간선도로,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 기존 도로의 교통여건도 개선된다는 게 국토부 설명입니다.

고양 창릉지구에는 고양~서울 은평 간 도시철도(경전철)가 건설되고 GTX-A 창릉역 신설이 추진됩니다. ′고양시청~새절역′을 잇는 고양~은평 도시철도 공사비는 1조4100억원입니다.

 

이외에 ▲일산~서오릉로 연결도로 신설 ▲서오릉로 확장 ▲중앙로~제2자유로 연결로 신설 ▲강변북로 확장 등이 추진됩니다.

이들 노선을 이용하면 창릉지구에서 서울역까지 기존 40분에서 10분으로, 여의도는 50분에서 25분으로 단축됩니다. 주변 도심지인 원흥, 화정, 지축 지구 등도 도로여건이 개선됩니다. 창릉지구에는 16개 사업에 총 2조2000억원 투입됩니다.

 

인천계양·부천대장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오는 30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조만간 통합대책이 확정됩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교통전문기관 용역과 한국교통연구원(KOTI) 검증, 지방자치단체 협의 등을 거쳐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철도와 도로망이 확대되면 서울 도심으로 30분대면 접근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참고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