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년 신축년 辛丑年 새해인사 이미지

신축년은 천간이 ‘신’이고, 지지가 ‘축’인 해입니다.

육십간지 중 38번째 해로, '하얀 소의 해'이기도 합니다

 

새해 2021년은 소띠 해 신축년입니다. 소 중에서 하얀 소의 해입니다. 왜 하얀 소의 해인가. 십간 중 여덟 번째인 신(辛)이 색으로 볼때 흰색이기 때문입니다. 십이지 중 소의 축(丑)은 ‘뉴’(紐) 자에서 실 ‘사’ 변을 뺀 것으로 땅속에서 싹을 틔웠으나 아직 끈처럼 구불구불한 모습입니다.

 

신축년의 신이 흰색,축이 소를 뜻하는 한자라고 합니다.소는 성실과 인내심 상징하고 특히 하얀소는 신성한 기운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소는 짐승을 대표하는 의미로 쓰였습니다. ‘대한화사전’에서 소를 나타내는 우(牛) 변이 들어가는 한자가 무려 311자나 되고, 동물의 암수를 나타내는 모(牡:수컷)와 빈(牝:암컷) 자에 소 우변이 들어가는 것은 이를 잘 말해줍니다.

 


우리 민족은 소를 생구라 하여 한 식구나 다름없이 소중히 여겼습니다. 소는 신에게 바치는 신성한 희생 제물로, 소 발굽으로 나라의 중요한 일을 점쳐 결정하기도 하였습니다. 소띠생은 근면하며 입이 무겁고 뚝심과 추진력이 강해 성공할 확률이 높고, 반면 보수적이며 겁이 많고 사랑에 약하다고 합니다. 소띠와 잘 어울리는 띠로는 뱀띠와 닭띠로, 뱀의 독은 소의 혈청을 왕성하게 해주며, 소는 닭의 울음소리에 맞추어 소화를 시킨다고 합니다.

 

 

새해 신축년은 하늘과 줄기를 상징하는 천간 신(辛)과 땅과 가지를 상징하는 지지 축(丑)을 짜 맞춘 것입니다. 십간십이지의 간은 갑을병정…, 지는 자축인묘…로, 때에 따라 변하는 자연 현상을 상징한 것입니다. 십간의 십은 하늘의 숫자 5에서 나와 오행의 목·화·토·금·수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지지의 십이는 땅의 숫자 6에서 나와 달이 차고 이지러짐을 보고 정한 것입니다.

 


한자 사전의 기념비적인 ‘대한화사전’의 저자 모로하시 데쓰지는 십간십이지의 상징성을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십간은 자라나는 씨앗의 형상을 그린 것입니다. 갑(甲)은 껍질을 뒤집어쓴 모습으로 만물이 씨앗을 깨고 나오는 형상이고, 을(乙)은 다툼·삐걱거림 뜻의 알(軋) 자와 음 소리가 같음을 취해, 만물이 싹을 틔워 들고 뻗어나가는 모습입니다. 병(丙)은 다 자란 줄기의 모습으로 밝게 드러내는 것이며, 꿋꿋하게 선 모습이 정(丁)입니다. 무(戊)는 만물이 무성하게 일어나는 우거진 모양이며, 기(己)는 가지가 완전히 자라 성숙한 모습입니다. 경(庚)은 만물이 숙연하게 가다듬어 고치는 것이며, 신(辛)은 음기가 새로워져 거두어들이는 것입니다. 임(壬)은 맡을 임(任)으로서 양기가 만물을 그 아래에 두고 맡아 기르는 것입니다. 마지막 계(癸)는 헤아리고 계책을 나타낸 규(揆)로서 만물이 법칙에 따라 싹트는 것을 상징합니다.

 

십이지의 자는 번성할 자(滋)로서 만물이 앞으로 번성하게 될 싹이 움트는 것입니다. 축은 뉴(紐), 즉 끈으로서 튼 싹이 아직은 끈에 묶여 성장하지 못한 것입니다. 인은 펼침과 자라남을 이른 연(演)으로서, 만물이 자신을 드러내 처음으로 땅 위에 돋아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묘는 무성함을 나타내는 무(茂)로서 만물이 무성하게 우거짐을 뜻합니다. 진은 늘어나고 자라는 신(伸)으로 만물이 자라는 것입니다. 사는 기(己), 즉 다 자라 이미 무성함이 지극하여 열매를 맺는 시기임을 이른다. 이상 여섯 자는 모두 양기가 점차 왕성해가는 모양을 나타낸 것입니다.

 


이하 여섯 동물은 모두 음기가 아래로부터 올라오는 모양을 상징한 것입니다. 오는 오(伍:섞임)로서 음기가 아래로부터 올라와 양기와 서로 섞이는 것, 미는 맛(味)으로서 만물이 이루어져 자양분이 많고 좋은 맛이 나게 되는 것입니다. 신은 몸(신:身)으로서 만물의 본체가 완성됨을, 유는 노(老:늙음)·포(飽:배부름)자와 같은 음이라, 만물이 충분하게 성하면 노쇠함을 이른 것입니다. 술은 벗거나 떨어짐을 나타내는 탈(脫)과 소멸의 멸(滅) 자와 같은 소리 음으로서, 사물이 떨어져 나가거나 소멸함을 이릅니다. 마지막 해는 씨앗인 핵(核)으로서 다음에 씨앗이 되는 것을 상징한 것입니다.

 

2021년 새해 복 많이 맏으시고 행복한 한해 되시길 기원 드립니다.

2021년 새해인사말

  • 2021년 신축년, 행복한 한 해 되기를 기원합니다.
  • 2021년 새해에도 가정에 사랑과 평안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2021년 건강하세요.
  • 새해에는 뜻하는 바 모두 이루시고, 즐거운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 새해에는 소망하는 일들이 모두 이뤄지고, 늘 행복하고 건강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