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선홍색 혈변이 나오면?


대변볼 대 피가 섞여 나오면 어딘가에 문제가 있는 겁니다. 그냥 넘어갈 일은 아니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선홍색변,검은변에 따라 원인이 다릅니다. 

혈변,쉽게 얘기 해서 대변을 봤는데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경험 해보신 분들 계실텐데요 혈변은 크게 검은색 변과 선홍색 변으로 나뉘어 집니다. 흑변은 자장면 처럼 검정색을 띠며 상부 위장에 출혈이 있을 경우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선홍색 혈변이 나올 때는 피만 나오거나 덩어리가 함께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개 혈변은 소장,대장 등 하부 위장관의 출혈을 의미 하는데 혈액이 위액과 섞이지 않아 검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항문 부위 출혈에 가까울수록 색이 붉습니다. 

흑변의 원인 질환으로는 식도 질환과 위의 질환이 있습니다. 반면 선홍색 혈변이 나온다면 대장암,대장 용종,궤양성 대장염,허혈성 장 질환,이질,등을 의심 해봐야 하며 치질,치열,치루 등 항문 질환일 수도 있습니다.

대변에 피가 보인다면 단순히 치질로 오해 할 수 있는데 이 때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관심을 기울이지 않다가 큰 병을 키울 수 있습니다.

치질은 항문과 항문 주위에 발생하는 치핵,치열,치루 등의 질환들을 폭 넓게 이르는 말인데 보통 치질이라고 하면 가장 흔한 질환인 치핵을 일컫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변이라고 다 같은 것은 아닙니다. 변에 선홍색의 피가 섞여 나왔다면 항문이나 항문가까운 대장에서 출혈이 있었던 경우로 일반적으로 치질을 의심 하지만 대장암이나 염증성 장 질환일 경우도 무시 할 수 없습니다.

염증성 장 질환은 소화기관에 만성적으로 염증이 생기는 난치성 질환으로 혈변의 대표적 증상입니다. 선홍색 혈변이 며칠간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에가서 진료를 받고 대장 내시경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선홍색 혈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