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탄산수 부작용 효능 알려드림

최근 들어 탄산수를 많이 마십니다. 콜라나 사이다 대체용으로 탄사수를 마시는데 많이 마시면 역시 좋지는 않습니다.

 

탄산수란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 이온화된 물을 말합니다. 오랜기간 동안 탄산수는 화산의 암반층을 지나오면서 토양 속에 있던 이산화탄소가 녹아 미네랄을 품고 있는 천연 탄산수랑 인위적으로 이산화탄소를 넣은탄산수로 나뉩니다. 천연 탄산수는 샴페인의 모습으로 오래 유지할 수 있고 기포가 작은 편이지만 인공탄산수의 경우 큰 기포를 가지고 있으며 유지력이 짧아 오랜 유지는 어렵습니다. 특히 현재 탄산수는 높은 설탕 함유량과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사이다나 콜라의 톡 쏘는 탄산음료수의 대체음료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탄산수 효능

천연탄산수의 경우 마시게 되면 우리에게 필요한 미네랄을 추가적으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탄산수는 일반적인 음식으로는 먹기 어려운 칼륨, 마그네슘, 칼슘 등이 첨가돼 있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탄산수는 좋은피부를 만드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탄산수를 세안할 때 활용하면 늘어진 모공을 조여주며 노폐물을 없애주는역할을 합니다. 이어 변비를 고쳐주는 것에도 효능을 발휘합니다. 이유는 탄산이 구강내 점막을 자극해서 소화효소를 분비하는데 이럴때 위장을 운동시켜 속이 답답할 때 마시게 되면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먹는 법은 그냥 마셔도 되고 매실액, 과일청 등을 섞어 마셔도 좋습니다.

 

탄산수 부작용

탄산음료처럼 탄산은 느낄 수 있으면서 칼로리는 낮기 때문입니다. 또 미네랄이 풍부해 변비 및 소화불량 완화와 피부 미용에 좋다는 소문도 나면서 물 대신 탄산수를 마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탄산수는 정말 물처럼 마셔도 괜찮을까요?

탄산수는 물처럼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탄산수는 탄산가스가 함유된 물을 말합니다.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 있는 산성이라 위장 질환을 앓고 있거나, 위벽이 약하거나, 위산 분비량이 많은 사람이 탄산수를 많이 마시면 위 내부 식도 괄약근의 기능이 떨어집니다. 그에 따라 위산이 분비되고 음식물 역류가 생길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역류성 식도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 전 탄산수는 삼가는 게 좋은데, 가스가 차고 위산 분비를 증가시켜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탄산수는 치아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PH5.5 이하의 산도는 치아의 가장 바깥 면인 법랑질을 녹일 수 있는데, 탄산수의 산도는 대개 PH3~4 정도다. 탄산수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치아 부식의 위험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탄산수를 마실 때는 효과를 맹신하지 말고, 탄산수 대신 물을 마시는 것이 건강에 더 이롭습니다. 또 구입하는 탄산수에 다른 첨가물이 들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도록 해야 합니다. 본래 탄산수는 레몬즙, 설탕, 감미료, 착향료가 첨가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탄산가스 외에 다른 첨가물이 포함됐다면 건강에 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탄산수 부작용 및 효능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