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목에 담걸렸을때 대처법

갑자기 목에 담걸렸을때 당황스러울겁니다.목이 뻐근하고 안 돌아간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목과 어깨에 갑작스럽게 근육이 뭉치거나 뻐근한 증상이 오면 보통 담이 왔다고 표현합니다. 이렇게 담 걸렸을 때 통증이 심해지기 시작하면 통증클리닉에서도 쉽게 잡기 어렵고 목디스크원인까지 될 수도 있습니다.

'담(痰)'이라는 것은 한의학 용어로 인체 기혈이 순조롭게 운행되지 않아 장부의 진액이 일정부위에 몰려 걸쭉하고 탁하게 된 것을 의미합니다. 담 걸리는 이유는 한 가지로 특정할 수 없습니다. 외적으로는 근육에 과부하가 왔기 때문에 일어나기도 하고 내적으로는 갑작스러운 근육의 긴장 때문에 생기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담 걸렸을때의 대처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담 걸렸을때, 당황하지 않고 대응하는 방법들

담 증상은 쉽게 파악하기가 힘듭니다. 엑스레이 상으로도 특별한 문제가 없을 수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도 근육의 통증과 염증은 계속됩니다. 결국 이렇게 담 걸렸을 때 제대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다른 접근을 시도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꾸준한 양방치료에도 큰 효험이 없다면 한방치료 또는 스트레칭 등을 통한 자가적 치료를 하는 것도 대체적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일단 자가적인 스트레칭 등으로 목 담 푸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등에 담걸렸을때와 목에 담걸렸을때로 나뉠 수 있습니다. 등에 담걸렸을때에는 상체근육 전체의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특히 등은 허리나 척추 부위의 근육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펴는 스트레칭(등, 허리 뼈를 쭈욱 펴주는 식)과 구부리는 스트레칭(팔을 발끝 쪽으로 당기며 등 근육을 구부리는 식)을 적절히 혼합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측만 등 뼈의 뒤틀림이 문제라면 허리와 어깨를를 뒤로 펴서 등과 허리의 C커브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뼈의 측만이 아닌 단순한 근육의 뭉침과 긴장 증상이라면 근육을 앞으로 구부리는 방식의 스트레칭이 도움이 됩니다. 병원에서의 진료를 통해 근육이 뭉치는 것으로 판단될 때에는 이런 방식으로 근육을 말아서 긴장을 푸는 것이 좋습니다.


'담'을 풀기 위해서는 적절한 목 담 푸는법이 필요합니다.
목에 담걸렸을 때에는 확실히 목을 뒤쪽으로 제껴주는 식의 스트레칭이 좋습니다. 또한 어깨도 부드럽게 뒤쪽으로 돌려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목 역시 C커브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런 스트레칭 방식을 계속 이용하여 담 걸렸을 때 근육을 풀어주도록 합니다.

담 걸렸을때에 가장 좋지 않은 것은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계속 앉아있는 것입니다. 특히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오래 보는 것은 등과 목에 담을 악화시키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나쁜 생활 습관으로 디스크가 생기게 된다면 일반적인 근육에 담 걸렸을때의 방식으로 치료를 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담에는 마사지나 침 등의 치료방법도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이런 치료에도 담이 풀리는 데에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평소에 바른 자세와 스트레칭, 운동, 수면 등의 생활습관을 잘 다듬는다면 서서히 해결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몸에 담걸렸을때 대처법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