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잔대 효능 먹는방법

잔대는 성질이 조금 차고 맛은 달며 약간 쓰다고 합니다.

 

잔대는 초롱꽃과에 속하는 식물로 뿌리를 약으로 쓰입니다. 심신을 튼튼하게 하고 기력을 왕성하게 하며, 폐를 맑게 하는 한편, 면역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뿌리와 어린 순을 먹을 수 있는데, 따뜻한 차로 마시려면 물 500ml에 깨끗이 씻은 뿌리 10g 정도를 넣고 끓이면 됩니다. 입맛에 따라 설탕이나 꿀을 넣어 우려도 좋다고 합니다.​

 

잔대 효능

잔대는 사삼, 딱주, 제니라고도 불리는 식물로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잔대는 우리나라 전국의 산과 들에서 작은 종모양의 보랏빛 꽃을 피우며 도라지처럼 희고 굵은 뿌리를 갖고 있습니다.

잔대는 가장 오래 사는 식물 중 하나로 꼽힙니다. 잔대는 인삼, 현삼, 단삼, 고삼 등과 함께 5대 삼으로 불립니다. 그만큼 몸에 좋은 ‘보약’이라는 의미입니다. 잔대를 먹을 때는 주로 뿌리를 먹는데 이는 인삼과 비슷한 효능을 갖고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잔대를 거담, 진해, 건위, 강장제로 쓰는데 잔대는 특히 도라지와 같이 기관지염에 좋은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잔대는 여성질환과 해독, 피부미용, 다이어트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잔대 먹는방법

잔대는 먹을 때는 껍질을 벗진 뿌리를 생채나 양념구이로 만들어 먹는다. 봄에 나오는 잔대의 어린 싹은 나물로 무치거나 볶아서 먹으면 담백한 맛을 낸다고 전해집니다. 잔대 꽃잎을 말려 만드는 잔대꽃차는 해독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 효능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울양배추 효능 먹는법  (0) 2020.12.18
초유 단백질 효능 먹는법  (0) 2020.12.14
단호박 효능 영양성분 알려드림  (0) 2020.12.08
포스파티딜 세린 효능  (0) 2020.12.05
바나나 잎 효능  (0) 2020.12.0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