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매생이 효능 영양성분 알려드림

매생이는 '생생한 이끼를 바로 뜯는다'란 의미의 순수한 우리말로 환경에 예민하고 오염된 곳에서 자라지 않기 때문에 청정바다의 선물이라 불립니다.

매생이는 겨울 보양식으로 불립니다.

비타타민 A·C, 칼륨, 요오드와 같은 무기 염류가 풍부하고 우유보다 40배나 많은 철분이 함유돼 빈혈 개선은 물론 심혈관 질환 예방, 골다공증 예방, 숙취 해소, 다이어트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겨울철 별미 음식중에 하나를 꼽으라면 초록빛으로 입맛을 자극하는 매생이국입니다. 

그 생김새가 마치 파래처럼 생긴 매생이는 실제로 파래처럼 한냉성 바다이끼 종류입니다. 매생이는 질감이 파래보다 섬세하고 부드러워서 식용으로 조리하였을 때 소화흡수가 더 잘되기 때문에 소화력이 약한 분들이나 노인들에게 참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광합성작용이 활발한 매생이에는 피를 맑게 하는 미네랄 성분들이 풍부하여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도 꼽힙니다.


그 옛날 먹거리 축에도 못들었던 매생이가 오늘날 웰빙 음식으로 부각되는 이유는 무엇보다 건강에 좋은 효능 덕분입니다. 매생이는 한마디로 미네랄 덩어리인데 철분과 칼륨, 요오드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한데다가 비타민A, 비타민C 등 겨울철 인체 면역력 증진과 감기 예방 등에 두루 필요한 영양소까지 골고루 들어있는 식물성 고단백 식품입니다.


매생이 효능


동국여지승람에 따르면 매생이는 옛날 임금님께 진상되었던 귀한 음식이었습니다. 김, 미역 등과 같은 해산물이라 해도 매생이는 특히 청정바다에서만 채취되는 해산물로 숙취해소 작용이 뛰어나 사실 해장국 재료로 그만입니다. 뿐만 아니라 겨울철이면 비만과 더불어 증가하기 쉬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 덩어리라서 장세척 효과도 뛰어나 만성변비에 시달리는 여성이나 노인 분들에게 적극 권장하고 싶은 식품입니다.




매생이 영양성분

매생이는 열량이 그다지 높지 않으면서 비교적 부피가 크고, 식이섬유 함량이 매우 높아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줍니다. 100g 당 20kcal 정도로 열량도 무척 낮아 다이어트에도 아주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매생이에는 칼슘과 요오드가 풍부하여 어린이의 성장촉진에 매우 좋고, 골다공증, 위궤양 등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험이 있습니다.


특히 매생이는 금연을 결심하고도 담배 생각이 문득문득 나서 어렵게 금연을 실천해 나가는 분들에게 적극 권장하고 싶은 음식입니다. 매생이에는 담배의 독인 니코틴을 중화시켜주는 효력이 있으며 아울러 간장의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생이 먹는법

매생이는 뭐니뭐니해도 굴과 함께 넣고 끓인 매생이국입니다. 맛이 으뜸이지만 매생이전이나 매생이무침도 별미입니다. 매생이전을 만들 때 굴과 양파 등을 설어 함께 부치면 더욱 맛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런가하면 매생이를 좀 특별하게 별미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매생이는 피를 맑게 하는 알칼리성 식품이니까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다. 돼지고기 등심을 맛나게 볶아 매생이와 곁들이면 건강에도 좋고 맛도 신선합니다.


매생이 보관법

매생이는 이맘때 한때 나는 제철식품인 만큼 보관법이 중요합니다. 매생이를 장기간 보관할 경우에는 냉동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바닷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자연 그대로 1회용 비닐 팩에 담아 급속 냉동하는 것이 오래오래 가장 신선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래야만 후에 요리할 때 자동 해동하면 매생이의 원래 그대로 맛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매생이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법 보관법 알아봤습니다. 따뜻한 굴 매생이국 한그릇으로 몸 보양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