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꽃게 효능 및 특징,고르는 법

 

꽃게는 콜레스테롤 흡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또한 변비에 좋으며 체내 면역력 향상에도 좋습니다.

 

가을은 연간 꽃게 어획량의 절반 이상을 수확하는 꽃게 철입니다. 제철 음식은 보약이라는 말처럼 산란기 이후 가을 꽃게는 맛이 좋고 영양도 뛰어납니다. 밥도둑이라는 별명까지 붙은 간장게장과 양념게장은 대표적인 꽃게 요리입니다.

 

게는 십각목 파행아목에 속하는 절지 동물입니다. 한자로는 해와 충이 합쳐져 해蟹라 하며 한글로는 궤라 합니다. 규합총서에서 게를 해로 일컫는 것은 늦은 여름과 초가을 매미가 허물을 벗듯이 껍질을 벗기 때문이라고 전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약 4500여 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183종이 알려져 있습니다. 털게,대게,꽃게,민꽃게,칠게,방게 등이 우리 나라에서 잡힙니다. 게에는 배의 껍질이 이중으로 된 부분인 제(배꼽)가 있는데,이것으로 암컷과 수컷을 구별합니다.암컷은 제가 둥글고 넓적하며 수컷은 제고 좁고 뽀족합니다.

 

꽃게는 비타민 A·B와 함께 칼슘 등 무기질이 많이 든 식재료입니다. 단백질 비중이 높고 지방은 적어 소화하기 쉽습니다. 꽃게에 많이 든 타우린과 키토산은 혈관 건강과 소화기관 활동성을 높이는 데 좋습니다.

 

 

꽃게 효능

게는 지방 함량이 낮고 양질의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소화가 잘 됩니다. 그리고 칼슘,인,철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여 소화가 잘 됩니다. 그리고 칼슘,인,철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특히 아연은 100g당 1일 필요한 아연의 약 1/2정도가 들어 있는데 이는 맛을 잘 느끼지 못하는 미각 장애 개선에 효과적이고, 인체내에서 세포를 구성하고 생리적인 기능을 조절하는 작용을 합니다. 콜스테롤 함량은 높으나 타우린을 다량 함유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으며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병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알콜 해독 능력이 뛰어납니다. 한편 ,개의 껍데기에는 키토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항암 작용을 합니다.

 

꽃게 고르는 법

게를 손으로 들어 보았을 때 묵직해야 살과 알이 차서 맛이 좋습니다.

 

게 효능 및 고르는 법,특징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 효능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삼차 끓이는 방법 효능  (0) 2020.11.06
대하 새우 효능 칼로리  (0) 2020.11.06
원추리 효능,원추리 나물 요리법  (0) 2020.11.02
타트체리 효능 먹는법  (0) 2020.11.01
근대 효능 칼로리  (0) 2020.10.3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