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할로윈 블루문

블루문 뜻
양력을 기준으로 하면 2~3년에 한 번 정도는 한 달에 보름달이 두 번 뜨는 현상이 생기는데, 그중 두 번째로 뜬 보름달을 블루문(Blue Moon)이라 합니다. 실제로 달이 푸른색을 띠는 것은 아닙니다.


할로윈 블루문
국립과천과학관은 31일 밤에 19년만의 ‘핼러윈 블루문’이 뜬다고 밝혔습니다. 블루문은 한달에 두 번째 뜨는 보름달, 핼러윈 블루문은 핼러윈데이인 이날에 뜨는 블루문을 말합니다.

블루문은 평균적으로 2년 8개월마다, 그중 핼러윈 블루문은 19년마다 뜹니다. 다음 핼러윈 블루문이 뜨는 날은 2039년 10월 31일이 됩니다.

블루문의 어원은 ‘배신하다’라는 뜻을 가진 ‘밸류(belewe)’에서 왔습니다. 한달에 한번 떠야 정상인 보름달이 한번 더 떠서 이렇게 불린 것입니다. 현재는 파란색을 뜻하는 ‘블루(blue)’로 바뀌어 불리고 있습니다. 영미권에서 불길한 징조인 보름달과 암울한 색인 파란색을 연결지은 것이라는 게 학계의 해석입니다. 때문에 달이 실제로 파랗게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알려진 블루문의 정의는 1946년 미국 천문잡지 ‘스카이 앤 텔레스코프(Sky & Telescope)’가 잘못 설명한 것이 널리 퍼져 자리잡은 것입니다. 블루문의 원래 정의는 한 계절의 세번째 뜨는 보름달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름달은 매달 한번씩 뜨고 한 계절(3개월)에 세번, 네번씩 뜨는 만큼 원래 의미의 블루문은 매 계절 벌어지는 흔한 현상이었습니다.

과천과학관은 이날 오후 8시부터 1시간 동안 유튜브 생중계로 핼러윈 블루문에 대한 해설을 제공합니다.

조재일 과천과학관 전문관(천문학 박사)은 "블루문과 핼러윈데이가 과학적으로 큰 의미가 있는 건 아니지만, 최근 많은 사람들이 핼러윈데이를 즐기므로 코로나19 시대에 집에서 가족들과 블루문과 핼러윈데이의 의미를 되새기면서 시청하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