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침향 효능


침향은 사향, 정향 등과 더불어 세계 3대 향료로 꼽히는 약물입니다. 우리나라엔 실크로드를 통해 중국에서 들어왔습니다. 조선시대 세종대왕이 애용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기록에 따르면 유구왕국도 이 무역통로로 침향을 구해다 썼습니다. 유구왕국은 지금의 일본 최남단 섬인 오키나와 지역 고대국가를 일컫습니다. 이 나라에선 침향을 폐병 치료 약이나 향료로 많이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침향은 오랜 옛날부터 최고급 약재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중국의 <본초강목>부터 허준의 <동의보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헌에 그 약효가 기록돼 있을 만큼 명약으로 꼽힙니다.

이시진의 <본초강목>에서 밝히고 있는 침향의 대표적인 약효는 "정신을 맑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켜주며 위를 따뜻하게 하고 기를 잘 통하게 한다."고 기록돼 있습니다.

허준의 <동의보감>에서도 침향은 "찬바람으로 마비된 증상을 풀어주고, 팔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고쳐주며, 정신을 맑고 평안하게 해준다."고 기록돼 있습니다.

그동안 다양한 연구를 통해 밝혀진 침향의 약효는 실로 무궁무진합니다.그 이유는 침향의 약효가 비장, 간장, 신장 등 우리 몸 대부분의 장부에 두루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침향의 약효는 우리 몸에 전방위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동안 연구를 통해 밝혀진 침향의 약효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침향 효능
첫째, 위장, 비장, 간장, 신장을 경유하면서 기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기가 막힌 것을 제거합니다.

둘째, 갑상선암은 물론 각종 암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셋째, 간질환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만성간염, 간경화와 복수, 간과 비장이 부은 것을 치료합니다.

넷째, 기를 중화하고 위를 따뜻하게 다스리며, 기를통하게 합니다. 소화기관의 만성질병인 위장병, 위하수, 위궤양, 위경련과 가슴 답답한 증상을 치료합니다.

다섯째, 장에 가스가 찬 경우에 효과가 있고 변비를해소합니다.

여섯째, 양기를 강화하고 허리를 따뜻하게 하며 근육을 강화하고 신장질환을 치료합니다.

일곱째, 찬바람으로 인한 마비와 중풍, 뇌혈전, 뇌졸중, 심근경색, 협심증 등을 치료합니다.

여덟째, 혈관계에 작용하여 말초신경을 개선하고 피를 맑게 해줍니다.

아홉째, 천식, 구토, 딸꾹질 등을 치료하고 담을 제거합니다.

열 번째, 허리와 무릎관절이 시리고 허약하며 통증이 생기는 경우와 소변이 시원치 않고 방울방울 떨어지는 증상을 치료합니다.

열한 번째, 결핵균, 이질균, 티프스균에 강력한 항균력이 있습니다.

이렇듯 약효 뛰어난 침향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동남아 등 열대지역에서 채취가 가능하나 나무 한 그루당 5~7kg 정도로 소량 생산되기 때문에 귀한 약재의 대명사가 될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침향 효능 약효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