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농어 효능 및 특징,먹는 법,제철 알아볼게요...

'제철 농어는 바라보기만 해도 약이 된다'라는 옛말이 있을 정도로 농어는 여름철 대표 보양식으로 꼽힙니다. 여름에 잡힌 농어는 다른 생선보다 단백질 함량이 월등이 높으며, 지방함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고 비타민이 풍부해 면역력 증진, 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단백질과 철분, 아미노산이 풍부해 임산부와 태아에게도 좋습니다.

 

농어의 제철은 여름 6-8월입니다.

농어는 기억력회복,치매 예방효과가 있고 지방이 많고 비타민 A,D가 풍부하며 각종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농어 고르는 법 : 눈 가장자리의 윤곽이 검고 그 윤곽의 안쪽이 은색으로 빛나며 몸통이 금가루를 뿌린 것처럼 빛나는 것이 좋은 농어 입니다.

 

농어 특징

여름철 바다의 별미인 농어는 농어목 농어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로 물고기의 8등신이라고 불릴 정도로 날씬한 몸매를 지닌 생선입니다. 

예로부터 농어는 길한 생선으로 여겨 왔습니다. 이는 주나라 무왕이 전쟁에서 승리한 이유가 정벌을 위해 바다를 건널 때 농어가 배위로 뛰어오르는 징조를 보엿다는 설이 전해 내려오기 때문이라네요..

 

 

농어 효능

단백질이 많은 농어는 부드러우면서 소화가 잘 돼 환자나 노인에게 좋습니다. 양질의 함황아미노산이 많이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며 비타민 A,D,E,B1,B2,나이아신 등도 적절히 들어 있습니다. 또한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는 철분을 비롯해 무기질의 함량이 높아서 오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특히 7월의 농어는 고서에 보면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뼈나 근육을 만들고 소화도 잘 되며 임산부에게 도움이 된다 라고 했습니다. 민간에서는 농어의 쓸개를 바다의 웅담이라 하여 아무리 마셔도 다음 날 속이 쓰리지 않으며 위장에 좋다고 했다네요..

 

농어 먹는 법,조리법

농어는 주로 횟감으로 많이 이용하고 구이,지리,찜으로도 이용합니다. 농어에는 철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철의 흡수를 위해 무채나 레몬 등 비타민C가 풍부해 채소를 곁들이거나 레몬즙을 뿌리는 것이 좋습니다.

농어를 구울 때는 군데군데 칼집을 넣어야 속까지 잘 익으니 참고하세요..

 

농어 효능 및 특징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 효능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딸기 효능 칼로리 보관방법  (0) 2020.10.30
구릿대 효능 및 약용법  (0) 2020.10.30
콩나물 효능 칼로리  (0) 2020.10.29
침향 효능 약효  (0) 2020.10.29
오과차 만드는 방법 효능 재료 알려드림  (0) 2020.10.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