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깽깽이풀 효능 및 특징

깽갱이풀은 청열,해독,건위에 효능이 있습니다.

 

깽깽이풀 효능

깽깽이풀은 청열,해독,건위에 효능이 있습니다. 세균성 질환이나 설가,복통 등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결막염과 편도선염, 장염,구내염,토혈,소화불량과 식욕부진,위장 내 수분이나 담으로 메슥거리거나 구역질이 나느 증상인 오심,안질을 치료하고 근래에는 혈압강하의 약리작용도 밝혀 졌습니다.

 

깽깽이풀 생김새와 특징

깽깽이풀은 여러해살이 풀로 높이는 20- 30cm정도로 자랍니다. 원줄기가 없이 짧은 뿌리 줄기가 옆으로 자라는데 이 뿌리줄기에 잔뿌리가 달립니다.

 

잎은 마치 연잎처럼 생긴 홑잎으로 여러개가 밑동에서 모여 나고 잎자루는 20cm정도의 길이에 잎 끝은 오목하게 들어간 반면 가장자리느 물결 모양을 이루어 잎의 크기는 지름과 길이 모두 9cm정도가 됩니다.

 

꽃은 자줏빛을 띤 붉은색으로 1송이씩 피는데 4-5월에 잎보다 먼저 나오는 꽃줄기 끝에 피고 화관의 지름은 2cm 정도로 꽃받침 잎은 4개의 꽃잎은 6-8개로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입니다. 열매는 여러개의 씨방으로 이루어져 익으면 벌어지는 골돌과로 7-8월에 익습니다.

 

열매의 모양은 넓은 타원형이며 끝이 부리처럼 생겼고 종자는 검은색으로 된 타원형으로 광택이 납니다.

지리산과 무등산,백두산 등의 산골짜기 중턱 이하의 숲이나 골짜기에서 잘 자라며 중국,러시아 등에 분포합니다.

 

 

깽깽이풀 사용방법 ,복용법

일반적인 복용법 : 잘게 썰어서 말린,즉 세절시킨 건조한 깽깽이풀 뿌리 20g을 물 900ml에 넣고 반으로 될 때까지 중불로 달여서 아침저녁 1컵씩 복용합니다. 눈병에는 달인 액으로 씻으면 됩니다.

 

복통과 설사 : 잘게 썰어 말린 깽깽이풀 뿌리 30g을 물 900ml에 넣고 반 정도가 될때까지 달여서 매 식후 1컵씩 데워서 복용합니다. 위장이 약한 사람도 평상시 복용하면 위장이 튼튼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 : 말린 깽깽이풀 뿌리와 속썩은풀 뿌리,황경피나무 껍질,치자나무 열매 각각 20g을 물 900ml에 넣고 반으로 될때까지 달인 물을 매 식후에 1컵씩 마십니다.

 

말린 깽깽이풀 뿌리를 달여 마시면 비만과 당뇨병,콜레스테롤증,오줌내기약,땀내기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이상 깽깽이풀 효능 및 특징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