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추냉이 와시비 효능

향신료로 사용하는 십자화과 고추냉이속의 풀. 흔히 ‘와사비’라는 일본 이름으로 부릅니다. 동북아시아 원산으로 서늘하고 깨끗한 물에서 잘 자라며, 독특하고 매운 향이 있어 향신료로 사용됩니다. 뿌리를 말린 것을 산규근이라고 하여 류머티즘, 신경통 등의 약재로 사용합니다.
고추냉이의 맛과 향은 쓴맛,매운맛,매운향이 납니다.


고추냉이 특징

고추냉이는 겨자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산골짜기 깨끗한 물이 흐르는 곳에  자랍니다. 높이는 20-40CM 이며 하트 모양의 잎은 광택이 나며 가장자리가 불규칙한 잔 톱니 모양입니다.

고추냉이는 순간적으로 톡 쏘는 매운맛을 내며 대표적인 일본 향신료의 재료로 쓰입니다. 특히 뿌리 부분에서 강한 쓴맛과 독특한 풍미를 느낄 수 있어 향신료 작물로 널리 애용됩니다.

고추냉이의 매운 맛은 뿌리를 갈 때 나오는 이소티오티아시네이트라는 물질에서 나오는데 매운맛은 15분 밖에 가지 않기 때문에 먹기 직전에 즉석에서 갈아 먹어야 향이 살아 있습니다. 맛은 겨자와 비슷하지만  고추에 들어 있는 캡사이신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혀를 자극하기보다는 증기가 코로 올라오면서 매운 향을 풍깁니다.


고추냉이 먹는 법 

고추냉이 잎은 쌈채나 생채,김치 등 생으로 이용되며 최근에는 아이스크림이나 치즈 등을 만드는데 이용합니다.

뿌리는 주로 향신료로 쓰이며 소고기,생선회,밥,해산물 등과 잘 어울립니다.


고추냉이 효능

고추냉이는 자양강장,혈액순환에 좋은 채소로 고추냉이의 뿌리를 한약명으로 산유채라고 하는데 예로부터 식욕증진제로 사용했습니다. 또한 신경통에는 찧어서 아픈 곳에 얇게 바르거나 붙여서 사용했으며 서양에서는 감기나 열병 등의 가정 치료제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오늘날 병원성 대장균이나 살로넬라균 등에 대한 살균 탈취제로도 개발 되고 있습니다.

고추냉이 효능 및 특징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