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더덕 효능 칼로리 알려드림

더덕은 인삼처럼 사포닌과 알칼로이드 성분 등이 풍부해 한의학에서 열이 많은 사람에게 인삼 대용으로 많이 쓰이는 한약재로 폐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어 가래와 기침을 멎게 합니다. 농촌진흥청은 구리와 납, 카드뮴 같은 중금속과 폐렴을 일으키는 황사와 미세먼지 극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약초로 도라지와 더덕, 감초, 생강을 꼽았습니다. 더덕을 섭취하면 기관지 점막을 튼튼히 하는 데 도움이 되며, 미세먼지 흡입으로 손상되기 쉬운 폐를 보호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더덕의 효능

더덕은 건위,강장제,이뇨,진통,해독,거담,배농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또 호흡기계통 질환의 약재로 많이 이용되며 허파와 비장,신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혈액속의 콜레스테롤과 지질의 함량을 줄리고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어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을 주며 자양강장 효능이 잇어 허약한 체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더덕의 생김새와 특징

더덕을 여러해살이 덩굴식물로 1.5-2.5m정도 자랍니다. 잎은 서로 어긋나며 3-4개의 잎이 피침형 또는 장타원형으로 나고 톱니가 없습니다.꽃은 8-9월에 짧은 가지 끝에서 아래쪽으로 향해서 작은 종이 달린 것처럼 핍니다.

뿌리는 길이 10-20cm,직경 1-3cm 정도로 자라며 오래될수록 껍질에 두꺼비 등처럼 더덕더덕한 흑들이 많이 달립니다.

전국의 산골짜기에 널리 자생하지만 현재는 전국적으로 재배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만주,일본,타이완 등지에 분포합니다. 

이른봄에 더덕 어린싹이나 잎은 데쳐서 나물이나 국거리로 하고 가을에 캐낸 뿌리는 더덕구이,더덕술,더덕짱아찌 등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쓰입니다. 이와 같이 더덕은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 식물로 요즘은 먹을거리로도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더덕 복용법

기침과 가래 : 더덕뿌리 30g과 도라지 30g에 물 2L를 넣고 절반이 될때까지 달여 매일 3회 식후에 1컵씩 따뜻하게 하여 복용합니다.기침이 약할 때는 2-3일,심할때는 1개월이면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더덕술을 빚어 마셔도 효능이 있습니다.

종기 : 더덕뿌리르 말려 가루로 만들어 바릅니다. 더덕속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에 의해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독충에 물렸을 때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대하증 : 뿌리를 가루로 만들어 밥물로 매일 3번 식전에 10g정도씩 복용합니다.

 

더덕의 효능 및 특징,복용법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