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찹쌀 효능 칼로리 찹쌀과 멥쌀의 차이는?

 

찹쌀은 쌀의 한 품종으로, 자포니카 종(한국에서 밥 지어먹을 때 주로 쓰는 쌀)이나 인디카 종(안남미)은 둘 다 찹쌀이 있습니다. 인디카 종의 찹쌀은 태국어로 카우 니야우로 불리며 까이양, 쏨땀과 함께 태국 이싼 지방의 향토음식이자 라오스의 주식입니다. 끈기가 있고 부드러운 데다 이름 그대로 매우 찰집니다. 

찹쌀 특유의 찰기는, 다른 쌀 품종의 전분 중 25~30%가량을 차지하는 아밀로오스가 없고 아밀로펙틴만을 전분으로 함유하고 있기에 생기는 것입니다. 아밀로스가 들어가야 하는 부분에 생육과정에서 그냥 물이 들어찬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멥쌀보다 소화가 잘 됩니다. 칼로리는 100g에 374kcal 정도이며, 멥쌀과 달리 찹쌀 특유의 쓴맛이 있습니다.

 

찹쌀 효능 및 약효 알아보기

찹쌀은 임신부,몸이 냉한 체질에 좋은 병후 회복식입니다.

찰밥을 먹으면 속이 든든한 느낌이 들겁니다.먼 길을 떠나는 사람에게 힘내라고 해주는 음식이 바로 찰밥입니다.특히 찹쌀 인절미는 간편하면서도 속을 편하게 해주어 어침식사 대용으로 먹는 분이 꽤 많은데 찰쌀밥은 설사를 멎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찰쌀의 약효는 맵쌀보다 뛰어나다?

찹쌀은 맵쌀에 비해 성질이 따듯하므로 비,위장이 차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사람에게 좋습니다.찹쌀은 선천적으로 기운이 약하거나 폐가 차고 허약한 것을 보강하고 오랫동안 계속된 설사를 멎게 합니다.

잦은 소변 횟수를 줄여주고 기운이 허약하여 저절로 땀이 흘러 내리는 것을 거두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중병을 앓고 난 환자의 회복식으로 좋습니다. 찹쌀은 기와 혈을 보충해주는 약에 넣어 먹으면 약효가 더 좋아집니다.

대표적인 예가 삼계탕입니다. 삼계탕의 필수 재료가 찹쌀인 이유입니다. 

 

임신부들에게 찹쌀은 좋다

찹쌀에는 태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태아가 빈번하게 요동하여 임신부의 배가 아프고 아래로 뻗쳐 내려오는 느낌이 있으며 출혈이 보이는 병증을 태동,태루라고 하는데 잘못하면 유산될 수 있습니다. 이때 황기와 천궁 등의 한약재와 찹쌀을 달여 먹으면 유산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찹쌀을 먹으면 안 되는 경우

 끈근하고 체하게 하여 소화가 힘들어 많이 먹으면 안 됩니다. 찹쌀은 열성이므로 소화가 잘 된다는 것은 몸이 냉한 사람에게 해당 되며 위염이나 위궤양에도 효과를 볼 수 있으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오히려 열을 일으켜 좋지 않습니다.

환자나 소아에게도 이롭지 못한제 특히 몸에 담열이 있어 풍병이 들었거나 위장병으로 소화,흡수에 장애가 있는 사람이 먹으면 뱃속에 덩어리가 생기게 합니다.

 

찹쌀과 멥쌀의 차이

멥쌀과 찹쌀의 특성을 가장 크게 구분 짓는 것은 아밀로스와 아밀로펙틴의 함량 차이입니다. 아밀로스는 찹쌀에는 없고 멥쌀에는 15-25%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밀로펙틴은 찹쌀에 100%, 멥쌀에는 75-85%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밀로스와 아밀로펙틴은 전분(즉, 탄수화물)이지만 모양과 특성은 다르다. 아밀로스는 직선형의 분자구조로 나선형인 반면에 아밀로펙틴은 가지를 친 분자구조로 나뭇가지 모양입니다. 분자량은 아밀로스가 40,000-340,000인데 비해 아밀로펙틴은 4,000,000-6,000,000입니다. 아밀로펙틴은 입자가 작아 부드럽고, 식감도 좋게 됩니다. 아밀로스는 수화가 잘 일어나며, 호화와 노화 반응이 잘 일어나는 반면에 아밀로펙틴은 아밀로스에 비해 수화, 호화, 노화 반응이 상대적으로 잘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밀로스와 아밀로펙틴의 이러한 특성 때문에 아밀로펙틴이 많은 찹쌀은 적당한 찰기가 있습니다. 찰밥과 찹쌀떡은 시간이 지나도 비교적 부드럽고 찰기가 있으며, 오래 보존됩니다. 소화흡수도 잘되고, 단맛을 빨리 느끼게 되는 장점이 있지만 당뇨병 환자에게는 혈당의 상승 속도가 빠르게 됩니다.

 

아밀로스는 포도당이 선형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아밀로펙틴에 비해 분해와 소화흡수가 어려운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혈당을 올리는 속도가 완만하게 되어 몸에 부담도 적게 됩니다. 따라서 당뇨환자들은 혈당의 관리 측면에서 찹쌀떡 보다는 멥쌀로 만든 떡을 식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찹쌀 효능 및 칼로리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