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욱 된장국 효능,특징,보관법,먹는법

아욱은 피로회복,변비개선,신경통예방,이뇨작용,성장 발육 촉진에 효능이 있습니다.

아욱은 잎이 넓고 연하면서 연두색을 띠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한방에서 동규엽이라는 이름을 가진 아욱은 가정에서 된장국이나 나물로도 즐겨 먹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아욱은 귀주 민간 방약집에  따르면"소변이 막히고 몸이 부어오르는 증상을 치료하고 배변을 돕고, 모유분비를 촉진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아욱 효능

아욱은 가을 아욱국은 사립문을 닫고 먹는다라는 속담처럼 특히 가을철에 맛이 좋습니다. 중국이 원산지로 추정이 되며 우리나라에는 고려시대 이전에 들어온 것으로 여겨집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북부 온대 및 아열대에 걸쳐 분포합니다.

 

아욱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시금치의 영양에 뒤지지 않을 만큼 시금치보다 단백질은 2배,지방은 3배,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칼슘도 2배정도 더 들어 있습니다. 아욱에는 각종 비타민이 고루 함유되어 있으며 칼륨,철분,식이섬유 등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임산부의 젖이 잘 나오지 않거나 유방의 염증 및 해산 후 몸이 붓는 증상에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장 운동을 활발히 해주어 변비에 효능이 있으며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합니다.

 

피에 들어 있는 독소를 없애주며 폐의 열을 내리거나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여 노화 억제에도 효과적입니다.

한방에서는 아욱의 씨를 동규자라 하며 젖분비나 배설을 원활히 도와주는 약재로 사용합니다.

 

아욱 100그램은 37㎉의 열량을 가진 저칼로리 식재료입니다. 수분이 87.4그램이니 대부분 수분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중 단백질이 3.08그램, 지질이 1.31그램, 탄수화물이 7.68그램이며, 총식이 섬유는 1.5그램으로 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18%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욱 된장국 끓이는법

아욱은 오래 삶을수록 향과 맛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로 된장 국거리로 이용되고 그 외에 죽을 끓이거나 쌈을 싸먹기도 합니다. 아욱죽은 아욱의 잎을 문질러서 풋내를 빼 준 후 불린 쌀,멸치육수와 된장을 풀어 끓입니다. 아욱국을 끓일 때에는 쌀뜨물로 끓이면 감칠맛이 더욱 좋습니다

 

또한 새우와 궁합이 맞아 새우를 넣고 끓이면 아욱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하고 새우에 부족한 비타민C,식이섬유를 상호 보완할 수 있습니다.

 

재료

손질한 아욱 1단(30줄기), 쌀뜨물 5컵(1,000cc), 보리새우 30마리, 건표고 가루를 섞은 시판 된장 5큰술, 다진 마늘 1/3큰술, 대파 1뿌리 썬 것

 


끓이는 법

1. 쌀뜨물 5컵(1,000cc)을 넣고 센 불로 끓인다

2. 보리새우 30마리를 넣고 물이 끓으면 손질한 아욱1단(30줄기), 다진마늘 1/3큰술, 건표고버섯 가루를 섞은 시판 된장 5큰술, 대파 1뿌리 썬 것을 순서대로 넣고 3분간 끓인다

※ 직접 담근 된장은 처음부터 넣고 오래 끓여야 구수한 맛을 낼 수 있고, 시판 된장은 나중에 넣어 짧게 끓여야 텁텁하지도 않고 맛있는 된장국을 끓일 수 있습니다.

 

tip.아욱 손질하기
1. 아욱 2단(60줄기)를 준비해 아욱의 굵은 줄기에 붙은 아욱 잎을 떼어내 준다.
2. 떼어낸 이파리의 껍질을 벗겨낸다.

3. 흐르는 물에 1번 헹궈준다.

아욱을 보관할 때는 수분을 모두 제거한 뒤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아욱 효능,특징,보관법,먹는법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 효능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과초모식초 만드는법 효능 알려드림  (0) 2020.10.17
비폴렌 효능 먹는방법  (0) 2020.10.15
케토톱 효능 효과 알려드림  (0) 2020.10.12
둥굴레주 효능 만드는 법  (0) 2020.10.04
감태 효능  (0) 2020.09.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