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둥굴레는 전국의 산지 숲 가장자리에서 자라는 백합과의 다년생 초본으로 원줄기의 단면이 둥글고 초장이 50~80㎝로 끝이 옆으로 비스듬히 자랍니다.

동의보감의 기록에 따르면 평안도에서 자생하며 임금님께 진상하는 약재이고 잎이 마주하고 난 것이 황정이요, 마주하지 않고 난 것은 편정이니 효능이 황정에 미치지 못한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때의 편정은 옥죽인 둥굴레를 뜻합니다.

꽃은 5월에 피는데 수술은 9개이며 수술대에 털이 없고 꽃밥은 길이 3㎜로서 수술대보다 짧다. 열매는 둥글며 흑녹색으로 익고 밑으로 처집니다.

뿌리줄기를 한약재로 사용합니다.

 

둥굴레의 약리작용은 보중익기(補中益氣), 윤폐(潤肺), 강근골(强筋骨)의 효능이 있어 한열(寒熱), 폐결핵 등에 사용합니다. 그리고 자양강장(滋養强壯) 효능이 있어서 만성피로, 허약체질을 개선하고, 소화기능을 강화하며, 정력을 보강하고, 마른기침을 다스립니다.

둥굴레주 효능 만드는 법

둥굴레주는 맛은 달며 기호와 식성에 따라 꿀 설탕을 가미해 마실 수 있습니다.

단, 360일 이상 침출할 경우 설탕이나 꿀은 첨가하지 않습니다.

둥글레주는 가슴이 답답할 때,심장의 기능강화,조갈증,당뇨,심신허약에 효능이 있습니다.

둥굴레주 효능

1.둥굴레주는 가슴이 답답하고 목이 마를 때 또는 병적으로 갈증이 심한 증상에 효능이 있습니다.

30ml를 1회분으로 1일 1-2회씩 10-15일 정도 음용합니다.

2. 심장의 기능을 강화할 때 드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30ml를 1회분으로 1일 1-2회씩 25-30일 정도 음용하면 좋습니다. 오래 음용해도 몸에 해가 안갑니다.

3. 목이 말라 물을 자꾸 마시는 조갈증에 효능이 있습니다. 30ml를 1회분으로 1일 1-2회씩 15-20일 정도 음용합니다.

4. 당뇨,명목,보신,심신허약,오장보익,폐기보호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둥굴레주 만드는 법

약효는 뿌리줄기에 있으므로 주로 뿌리 줄기를 사용합니다. 대개 약재상에서 말린 것을 구입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둥굴레주는 건제품 약 220g을 소주 3.8l에 넣고 밀봉하여 서늘한 냉암소에서 보관 및 숙성시킵니다.

360일 이상 장기간 침출할수록 효과적이며 10-100년까지 계속 숙성시킬 수 있으며 오래 묵힐 수록 효과가 좋다고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둥굴레주는 많이 음용해도 무방하며 음용중에 특별히 피해야 할 음식은 없습니다.(취할정도의 과음은 안됩니다)

둥굴레주 효능 및 만드는법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