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백색 소음 뜻..공부 백색 소음 효과 있나?

백색 소음은 넓은 음폭을 가지고 있어 귀에 쉽게 익숙해지는 소음입니다. 자연에서는 파도 소리나 빗소리, 폭포 소리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페에서 공부하는 ‘카공족’은 다들 입을 모아 카페가 다른 곳보다 집중이 잘된다고 말합니다. 심지어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카페에서 공부를 할 수 없게 되자 카페 소리가 나오는 영상을 찾는 사람도 많았습니다. 사람들은 왜 적막을 깨고, 소음을 찾는 걸까요?

 

이는 ‘백색소음’ 때문입니다. 백색소음이란 다양한 주파수가 섞인 소리로 빗소리, 폭포 소리와 같은 자연의 소리, 책 넘기는 소리와 같은 생활 소음 모두 포함됩니다. 이는 귀에 금방 익숙해져서 집중력에 방해되지 않으며, 오히려 다른 소리를 덮기도 합니다. 또한, 백색소음을 들으면 마음이 안정되는 효과가 있는데, 이는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얻을 때 나오는 알파파가 증가하고, 반대로 불안할 때 나오는 베타파는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한국 산업 심리 학회 연구에 따르면 백색소음은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즉, 카공족은 이 백색소음을 따라 카페로 모여드는 것입니다.

 

백색 소음 뜻

소음의 유형에는 특정 음높이를 유지하는 ‘칼라소음(color noise)’과 비교적 넓은 음폭의 백색소음(white noise)이 있습니다. 백색소음이란 백색광에서 유래됐습니다.

 

백색광을 프리즘에 통과시키면 7가지 무지개 빛깔로 나눠지듯, 다양한 음높이의 소리를 합하면 넓은 음폭의 백색소음이 됩니다. 백색소음은 우리 주변의 자연 생활환경에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생활환경에 따라 주변소리가 다르듯이 백색잡음도 다양한 음높이와 음폭을 갖습니다.

 

우리 생활주변에서 들리는 백색소음으로는 비오는 소리, 폭포수 소리, 파도치는 소리, 시냇물 소리, 나뭇가지가 바람에 스치는 소리 등이 있습니다. 이들 소리는 우리가 평상시에 듣고 지내는 일상적인 소리이기 때문에 이러한 소리가 비록 소음으로 들릴지라도 음향 심리적으로는 별로 의식하지 않으면서 듣게 됩니다. 또 항상 들어왔던 자연음이기 때문에 그 소리에 안정감을 느끼게 됩니다. 게다가 자연의 백색소음을 통해 우리가 우주의 한 구성원으로서 주변 환경에 둘러싸여 있다는 보호감을 느끼게 돼 듣는 사람은 청각적으로 적막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사람에게 별 도움이 안 되는 소음이라도 백색소음은 우리 생활 주변의 자연소리와 유사하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 소리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가 첨단화될수록 사회 요소요소에 백색소음의 수요가 점차 커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