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칡차 효능 끓이는 방법

 

예로부터 칡은 열을 내려주고 갈증을 해소시키는 약재로 사용된 식품입니다. 특히 숙취해소에 좋은 건강음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칡뿌리는 녹말 성분이 많아 씹으면 단맛이 나는데 덕분에 먹을 것이 없던 시절 배고픔을 달래주던 친숙한 구황작물입니다..

 

다년생 식물로서 겨울에도 얼어 죽지 않고 대부분의 줄기가 살아남는 칡은 오래전부터 구황작물로 식용됐습니다. 칡은 자양강장제 등 건강식품으로 이용되기도 했습니다.

칡을 먹을 때는 주로 뿌리는 겨울에, 새순은 봄에, 꽃은 여름에, 씨앗은 가을에 채취해 햇볕에 말려 씁니다.

한방에서는 칡의 뿌리를 갈근(葛根)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이는 발한·해열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뿌리의 녹말은 갈분(葛粉)이라 하며 녹두가루와 섞어서 갈분국수를 만들어 식용합니다. 줄기의 껍질은 갈포(葛布)의 원료로 쓰였습니다.

칡은 술독을 푸는 데 좋다고 합니다. 간 질환이나 고혈압에도 좋으므로 말려 물에 넣고 달여 ‘칡차’로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칡은 열량이 적고 지방이 거의 없으며 칡에 많이 함유된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다이드제인은 갱년기 여성의 뼈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여성에게 좋습니다.

 

칡차 효능 및 끓이는 방법 알아 보겠습니다.

 

 


칡차 효능

칡뿌리에는 단백질,섬유질 ,칼슘,비타민 등이 들어 있는데 생즙에는 위와 장에 좋은 효소가 많아 소화가 잘 됩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대두의 30배,석류의 628배나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여성 갱년기 증후군에도 효과적입니다. 요즘에는 성장호르몬이 함유되어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칡은 생즙을 짠것과 말린 다음 우려 마시는 방법으로 활용하는데 한방과 민간에서는 칡뿌리와 잎을 해열,발한,보약,진통,지혈,해독,숙취,구토,중풍,당뇨,진정,감기,편도선염등에 이용해 왔습니다.

겨울에도 말라 죽지 않은 덩굴을 잘라서 말린다음 달여 마시면 위궤양 만성위통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감기로 오한이 나고 속에서 열이 나며 어깨와목 줄기가 뻣뻣해질 때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피부염으로 화끈거리고 발진이 생길 때 생 칡즙을 자주 마시면 가라 앉습니다.

칡은 생즙으로 먹거나 고아서 먹는 것 외에도 가루로도 많이 이용합니다. 칡의 뿌리를 캐 잘 말려서 절구에 찧어 채로 치면 고운 가루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갈분이라 하는데 이 갈분으로 떡,수제비,전,국수를 해 먹기도 합니다. 갈분은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면 강장제로서 효능이 있고 꿀을 더하면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여성의 경우 하혈을 할 때 좋고 설사를 멎게 하는 작용도 합니다. 갈분으로 엿을 곤 갈근엿은 위장벼에 좋습니다.

칡차 끓이는 방법

재료

칡뿌리 30g / 물 적당량 / 꿀 약간

 

생칡을 깨끗이 씻은 후 적당한 크기로 썰어 절구에 넣고 찧는다.

절구에서 잘 찧은 후 면보자기로 짜서 국물을 짜낸다.

건더기는 체로 건져내고 물만 따라 내어 꿀을 타서 마신다

반응형

'건강정보 > 효능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둥굴레주 효능 만드는 법  (0) 2020.10.04
감태 효능  (0) 2020.09.25
박하차 효능 만드는 법  (0) 2020.09.22
댕구알버섯 효능 가격  (0) 2020.09.21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효능 보관법  (0) 2020.09.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