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물냄비 사용법 단점

 

오래도록 곁에 두고픈 주물냄비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주물냄비는 소재 특성상 다소 무거울 수 밖에 없습니다. 주물냄비의 최대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이러니지만 바로 여기에 주물냄비의 매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쇠는 열전도율이 빠르고 높은 복사열로 조리시간을 단축시킵니다. 

영양손실이 적을뿐더러 고른 가열로 재료 본연의 맛이 살아나는 이유입니다.

고른 열로 뭉근하게 조리해 가마솥이나 뚝배기처럼 깊은 맛을 내는 데도 안성맞춤입니다. 특히 조리 중 수분이 날아가지 않아 두툼한 고기나 생선의 육즙,채소 등을 있는 그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한번 달구면 오랫동안 온기를 유지해 냄비 그대로 식탁에 올려도 좋은데 상차림을 더욱 풍성하게 해주는 멋스러운 디자인은 덤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흔히 주철 그대로에 오일로 코팅해 내추럴 논스틱 효과를 내는 제품과 에나멜 코팅 제품으로 나뉩니다.

오일 코팅 제품이 질박한 날 것 그대로의 멋을 즐길 수 있다면 에나멜 코팅 제품은 무쇠의 기능과 코팅의 장점을 두루 만족시킵니다.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으로 선택의 폭도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 투박함이 먀력인 오일 코팅 제품은 충격과 긁힘에 강하고 처음 길들이기가 어려워 그렇지 2-3년만 잘 쓰면 내부가 반들반들 해져 나만의 손맛이 깃든 조리도구가 됩니다.


사용하기전 주의 사항

처음 사용할 때는 미지근한 물로 세척을 하고 빈 냄비나 건조한 상태에서는 반드시 물이나 기름을 둘러 사용합니다. 조리하기전 3분정도 예열을 충분히 해야 눌러 붙지 않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리시 체크사항

넘침 방지를 위해 물이나 재료는 제품의 60-70%만 채우고 고온에서는 에나멜 코팅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약한불이나 중간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물냄비는 연전도력이 강하기 때문에 굳이 강한불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인덕션,가스,오븐등에는 사용 가능하지만 전저레인지에선느 사용이 불가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주물냄비 세척방법

조리후 냄비는 미지근한 물로 충분히 헹군다음 중성세제를 풀어 스펀지나 실리콘 등의 부드러운 소재로 세척을 합니다. 마른 행주나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아냅니다.

녹슬기 쉬운 뚜껑이나 테두리,냄비 구석구석에 얇게 기름 칠해 보관합니다.

음식물이 눌어 붙거나 탄 경우 철수세미나 조리도구를 이용해 무리하게 제거 하지 말고 베이킹 소다를 활용해 세척을 해야 합니다. 먼저 냄비가 눌어 붙은 부분이 잠길 정도로 미지근한 물을 붓고 베이킹 소다 2-3큰술을 넣은 다음 아주 약한 불에서 끓여 물이 끓기 시작하면 10분간 더 두었다가 불을 끄고 식힙니다. 마지막으로 베이킹소다 물에 담긴 채로 눌어 붙은 찌꺼기를 제거하면 됩니다.


주물냄비 사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