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의대 국시 거부 동맹휴학

전공의를 대표하는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가 무기한 파업을 이어가기로 한 가운데 의대생들도 항의표시로 의사국가시험 실기시험 거부 움직임을 보이면서 현장에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의대생의 90%가 시험을 보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나, 정부는 예정대로 시행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기 때문입니다.

도대체 정부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끝까지 가보겠다는 건데...

 

 

정부는 31일 2021년도 제85회 의사국가시험 실기시험 시작을 하루 앞두고 최대한 예정대로 치르도록 추진하는 한편 의사인력 양성문제는 이후 검토하겠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로서는 이 국가시험 자체는 일단 예정대로 치르려는 분위기인 가운데 많은 학생이 응시해 줄 것을 독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의료계가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 주요 정책 철회를 촉구하며 집단휴진을 이어가는 가운데 의대생과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도 실기시험 응시를 거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하 국시원)에 따르면 지난 28일 기준으로 전체 응시자 3172명 중 약 89%인 2823명이 원서 접수를 취소했습니다. 국시원은 현재 시험 취소 신청서가 본인 자의에 의한 것인지를 개별적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손 반장은 이와 관련해 "집단적 분위기에 따라 개인 의사가 충분히 표현됐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연락해 시험 취소 의사를 확정할 계획인데 현재 연락이 안 닿는 학생들이 상당수 있어서 의사 확인에 곤란한 부분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응시 의사를 명료하게 밝힌 학생들이 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고려를 분명히 해줘야 하고, 또 시험을 치르지 않겠다고 집단적으로 의사를 밝힌 학생들에 대해서도 개별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면서 "이런 과정을 함께 고려해서 전체적으로 국시를 어떻게 해야 할지 의료계 쪽과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일각에선 응시생의 90%가량이 시험을 취소함에 따라 의대 국시가 예정대로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가 의대 국시를 예정대로 치를 경우 무더기 취소 사태로 인해 내년에 의료인력 부족에 따른 의료공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손 반장은 "대비책보다는 최대한 많은 의대생의 의사를 확인해서 이번 국시 취소 사유가 본인의 의지가 맞는지를 확인하고 많은 응시생이 국시를 볼 수 있게 전념 중이다"라고만 답했습니다.

 

 

한편 정부가 국시를 예정대로 치를 경우 의료인력 부족 사태는 물론 전국 의대교수들의 집단 행동까지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날 경북대병원 교수들은 보건복지부 전공의 근무 실태 파악에 항의하며 피켓 시위에 돌입했습니다. 김상걸 경북대 의대 교수회 의장(칠곡경북대병원 외과 교수)은 “빌미를 제공한 건 정부”라며 “잘못된 정책을 합법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많은 문제가 예상됨에도 밀어붙이는 것에 전공의들이 문제를 제기한 건 교수로서 봤을 때 정당하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서울대, 성균관의대, 경희의대, 울산의대, 고려의대, 한양의대, 가천의대 교수 등도 이미 정부에 대해 정책 재검토를 촉구하며 전공의, 의대생 등 제자들에게 불이익이 생길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는 성명을 냈습니다. 일부 교수들은 사직서 제출, 집단휴진 등 단체행동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습니다.

최악의 의정 갈등..치킨게임에서 누가 이길지 참 궁금합니다.

정부가 한발짝 양보 하면 안되는 이유가 있는지요? 문재인 대통령이 나서서 직접 해결 해주시기 바랍니다. 애꿎은 국민들만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2020년 8월 31 오후 업데이트

오전까지만 해도 의사 국가시험 연기 없다던 정부가 2021년도 제85회 의사국가시험 실기 시험 시작 시점을 9월 1일에서 8일로 1주일 연기하기로 했습니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31일 '전공의단체 진료거부 대응 관련' 온라인 브리핑에서 "의대생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1일 시행 예정이었던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을 1주일 연기한다"고 밝혔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