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깨 효능 영양성분

검은깨는 왜 좋은가?

검은깨는 예로부터 식품으로서만 아니라 약용으로널리 쓰여 왔습니다. 검은깨는 흑임자라고도 하는데 중국에서는 흑임자를 불로장수 식품이라 하여 귀중하게 여겼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의학서인 신농본 초경에서는 심신의 건강을 촉진하는 식품으로 깨를 꼽는데 오장의 기능을 보호해 원기와 체력을 증진시키고 머리를 총명하게 하며,몸을 가볍게 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검은깨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검은깨는 간과 신장을 돕고 혈액을 보하여 장을 부드럽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어 동맥경화나 고혈압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 검은깨에는 안토시아닌 색소가 들어 있어 신장 기능 강화,노화방지 ,항암,항산화 작용을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니코틴 해독 작용도 합니다.

동의보감 양약편에 따르면 환자가 허해져서 말할 힘이 없을 때 검은깨를 쓰면 효과가 있다고 했습니다.그 만큼 원기회복에 검은깨는 효능이 있습니다. 환자가 회복기에 죽을 쑤어먹으면 특히 좋습니다. 검은깨는 소화 효소가 많고 지방질이 풍부하여 위장을 메끄럽게 하는 효과까지 기대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검은깨에는 비타민E가 많아 피부를 좋게 하는 것은 물론 아토피 환자에게 도움을 줍니다. 복통과 변비로 속이 좋지 않을 때는 검은깨 기름으로 무친 나물이나 볶음밥을 먹으면 좋고 벌레 물린 상처에 검음깨 기름을 바르면 상처가 잘 아문다고 합니다.

또한 검은깨에는 케라틴 함량도 많아 꾸준히 먹으면 머리에 윤기가 흐르고 탈모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샐러드 드레싱이나 나물 무칠 때 비빔밥 등 참기름 대신 사용하면 좋습ㄴㄱ다.
정말 검은깨는 효능이 많습니다.


검은깨 이렇게 만들어 먹자!!!

검은깨 음료 : 검은깨는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탈모를 예방하는 영양소와 함께 필수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검은깨를 곱게 갈아 우유나 생수,요쿠르트에 타서 아침마다 한잔씩 머시면 고혈압이나 탈모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검은깨 차 : 검은깨 6g,녹차 3g,물 500ml

검은깨를 볶은다음 녹차와 섞어 물을 붓고 끓인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 15분정도 더 달인 후 먹으면 된다. 하루 분량이다.

양념으로 : 검은깨를 씻어 펜에 충분히 볶은 다음 깨소금과 함께 천연 양념으로 쓰면 좋다. 또한 삼겹살이나 고기를 구워 먹을 때 곁들이는 기름장에 검은깨를 함께 넣어 찍어 먹으면 고기의 누린 맛도 제거하고 고소함과 담백함을 느낄 수 있다.

검은깨 효능 및 먹는법에 알아 보았는데 지금 부터라도 꾸준히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될겁니다.

검은깨 영양성분 칼로리

영양성분
비타민E, 칼슘, 셀레늄, 레시틴
분류
농산물 > 종실류
칼로리
565kcal (100g)
제철
연중계속
보관법
실온에서는 직사광선을 피하여 보관하나 장기 보관 시에는 냉동 보관을 권장, 이때 반드시 밀봉하도록 한다.

반응형

'건강정보 > 효능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곰보배추 효능 먹는법  (0) 2020.08.16
탄산수 부작용 칼로리  (0) 2020.08.15
느타리버섯 효능 보관법  (0) 2020.08.08
엄나무 백숙 효능  (0) 2020.08.07
달걀 노른자 효능 콜레스테롤  (0) 2020.08.0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