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공의대 시도지사 추천 입학 사실이 아니길

공공의대 설립때문에 의사들이 파업을 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권은 한다면 하는 정권이라 의사들을 다 때려 잡더라도 공공의대 설립은 기정 사실화 된것 같습니다.

인턴, 레지던트 등 전공의들이 문재인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 무리한 보건의료 정책 추진에 반발해 무기한 집단 휴진(파업)에 들어간 가운데 다소 이해할 수 없는 공공의대 입학생 선발 방식이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지난 2018년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공공보건의료 발전 종합대책'을 살펴보면 공공의료대학원 선발 인원은 시도별로 일정 비율로 배분하고, 시·도지사에 추천권을 부여하기로 했다고 나와있다고 합니다.

해당 발표는 공공보건에 종사할 의료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의학전문대학원을 2022년 설립하겠다는 내용으로, 선발 인원은 폐교된 서남대 의대 정원 49명을 활용하고, 시·도별로 일정 비율을 선발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출신 대학교의 소재지는 다르더라도 일정 비율로 배분된 시·도에서 중·고등학교를 졸업하는 등 지역 거주 경험이 충분한 학생을 중심으로 선발한다는 게 시·도지사에 추천권을 부여한 명분입니다.

 

보건복지부 해명 자료


시·도지사가 2~3배 정도 인원을 추천하면 대학원의 선발위원회가 심층 면접과 자기소개서 등을 평가해 공공보건의료에 기여하고자 하는 동기가 확고한 학생을 가려낼 예정이라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공공의료대학원 설립 자체도 이해할 수 없지만, 선발 방식은 더 이해할 수 없습니다.
공부해서 의대에 들어가 10년 동안 온갖 힘든 과정을 이겨낸 뒤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전국의 수많은 의사들의 반대의 목소리를 정부에서는 귀를 기울이지 않고 있습니다.

명분이 어떻든 간에 시·도지사에게 추천권을 부여하면 감당할 수 없는 부작용이 생길 거고, 향후 대한민국 의료 수준은 급전직하할 게 분명해 보입니다.

대다수 여론 역시 공공의료대학원 입학생 선발 방식을 납득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민의 생명을 다루는 의사가 되는 데 시·도지사 추천권이 개입하는 게 말이 되는건지 의문입니다.그냥 시험 봐서 성적대로 입학시키면 되는거 아닌가요?문재인 정부는 도대체 무슨 꿍꿍이가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시·도지사 추천으로 가면 서민이 아니라 유력 가문 아들, 따님들이 갈듯한데 공정하게 뽑을 거면 추천에 의해 2~3배수 뽑을 이유가 없습니다.


하지만 보건복지부는 시·도지사 추천권 부여는 '와전된 내용'이라며 부인하고 나섰습니다. 보건복지부 공공의료과 관계자는 "해당 내용이 당시 보도자료 형태로 나간 건 아니고, 종합대책발표를 하는 과정에서 말을 통해 전달된 것 같다"며 "시도지사가 직접적으로 특정 학생을 추천하거나 선발할 수 있는 개인적인 권한을 가질 수 있는 건 아니다. 시도추천위원회를 구성해서 심사기준을 토대로 배정된 인원의 2~3배수를 뽑는다는 내용이 좀 와전된 것 같다. 해당 내용에 대한 정정 발표를 해야 할지 현재 내부 논의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논란이 된지 2년 이상 지났음에도 정부는 적극적으로 반론을 펴지 않고 있어 의구심을 증폭시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편 전라북도 남원시는 지난 5월 "공공의대 설립 준비를 위해 전체부지 면적의 44%인 2만8944㎡에 대한 토지 보상을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시에 따르면 보건복지부에서 계획하고 있는 학교시설 중 강의동을 바로 착공할 수 있는 면적입니다. 의료계가 강력 반발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공공의대 설립은 이미 돌이킬 수 없는 단계까지 진척된 것입니다.

이 나라가 이상하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자사고 폐지 한다고 교육정책 흔들더니 공공의대 만든다고 또 설치고 있습니다.
부동산 정책,공수처 설치등 말도 안되는 정책들이 마구마구 쏟아지고 있습니다.

정권에 브레이크를 걸 세력도 없고 걱정이네요.
2차 재난지원금 준다고 민심이 변할지는 의문입니다.

의사들을 적폐로 몰지 마시고 대화라도 하는척 하시기 바랍니다.불통독재는 박근혜나 이명박 보다 심하네요

의료계의 주장에도 복지부는 공공의대 신설 정책을 철회할 수 없다는 입장을 23일 브리핑을 통해 명확히 전달했다고 합니다. 대한의사협회를 중심으로 한 의료계는 정책 철회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어 의-정간 논의와 조율이 요구되는 상황입니다.

문재인 각하님! 지금 정부가 10년뒤에나 나올 의사4000명가지고 의사랑 싸울땝니까? 아무리 호남표 아쉬워도 이런시국엔 그런 정치적인 정책추진은 포기하고 병상4000개를 확보할노력이나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전공의들도 바로 일하러 돌아갈겁니다.

전광훈처럼 적폐몰이로 이기려고 하다가는 역풍 맞습니다.언론 선동 플레이 제발 그만좀 하세요.
명심하시길~

 

보건복지부 해명도 과간이 아니네요...시민단체가 선발을 하다니ㅋㅋ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