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결명자 효능 결명자차 끓이는 방법

 

결명자란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란 뜻입니다.

결명자는 눈이 충혈되고 붓고 아프며 눈물이 흐르는 증상을 치료합니다.

또한 야맹증에도 좋으며 변비에 좋고 혈압을 낮추며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습니다.

 

눈이 뻑뻑할때, 안구 건조증이 있을 때, 눈에 좋은 음식에는 대표적으로 결명자가 있습니다. 결명자는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란 이름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명자는 주로 보리차처럼 차로 끓여먹는데, 결명자차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 끓이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결명자의 특징

짧은 원기둥 모양이며 한 쪽 끝은 뾰족하고 다른 한 쪽 끝은 매끈합니다. 양쪽의 옆에 황갈색의 넓은 세로중 및 띠가 있고 질은 단단합니다.

결명자는 양명,양각,마제결명,초결명,야녹두,가녹두라고도 합니다. 석결명은 결명자와 전혀 다른 식물로 초세가 약하고 수량성도 낮으며 줄기 끝 부위에서만 꽃이 피고 열매를 맺고 팥고투리 모양과 비슷합니다.

 

결명자의 뜻 

한자로 밝음을 결정한다는 뜻을 가진 결명자는 눈에 좋은 식품이다.<신농본초경>에서는 결명자는 눈이 붉고 눈물이 나오는 것을 다스리며 간장에 생긴 열증인 간열과 바람을 쐬면 눈물이 흐르는 병증인 풍안을 다스린다고 하였습니다. 결명자는 간을 보호하여 눈을 밝게 하므로 눈 건강에 아주 좋으며 망막증에도 효과적임이 보고되었습니다.

 

결명자의 효능

결명자는 간의 기운을 도와줍니다. 간은 우리 몸의  장기 중에서 가장 크고 무거우며 그만큼 중요하고 하는 일도 많습니다. 간은 특히 영양소 대사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데 우리가 음시물은 소화된 후 대부분 간으로 운반되어 저장되었다가 다시 간에서 합성되어 필요한 고으로 이동합니다.그 간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게 결명자입니다.

간과 눈에 좋은 것 외에 결명자의 또 하나의 중요한 효능은 항산화효과입니다. 우리가 먹은 음식물은 몸속에서 대사되는 과정 중에 유해활성산소를 만들어 내는데 결명자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 화합물들은 유해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하며 생체막이 파괴되는 것을 막아 줍니다.

 

결명자차 끓이는 방법

집에서 직접 결명자를 볶아 구수한 결명자차를 끓일 수 있습니다. 초간단 결명자 볶는법과 결명자차 끓이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물에 담가 깨끗이 씻은 결명자를 체에 밭쳐 물기를 털어준다.
2. 솥에 넣고 볶아준다.
3. 볶은 결명자를 물에 넣고 끓이면 결명자차 완성이다.

이상 결명자 효능 및 특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