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흑미 효능 영양성분


컬러푸드의 열풍과 함께 블랙푸드가 시작하면서 건강식품이로 부각되고 있는 흑미.흑미 효능은 다양합니다.

 

흑미는 백미와 함께 넣어 밥을 지으면 보랏빛으로 물들이는 곡식으로 입맛을 돋구기도 하며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항산화 효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약쌀이라고도 불리는 흑미는 겉은 검고 속이 희면서 찰기가 있는 쌀입니다. 한방에서 검은 곡식은 간과 콩팥에 좋고 변비를 해소하며 혈압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 흑미는 백미보다 칼슘과 비타민B1,B2,니아신이 월등히 많으며 단백질과 지방,무기질 함량도 훨씬 높습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 색소 함량도 검은 콩의 4배나 되는 건강식품입니다.

특히 흑미의 겨층에는 항산화 작용은 물론 발암 억제 효과가 있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당뇨병 등의 성인병과 위장병에 효과적이며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 좋은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흑미를 꾸준히 섭취를 한다면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으므로 특히 임산부들에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쌀과 5% 정도 섞어 밥을 지으면 맛이 구수하고 찰기가 있습니다. 특히 꼬들꼬들 씹히는 맛이 일반 쌀과는 또 다는 미감을 돋우는데 퓨전 스타일로 샐러드에 넣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흑미 어떻게 먹으면 되나? 흑미 먹는 법

흑미밥만들기 - 흑미밥은 흰쌀이나 현미 등 어디에나 섞어서 지어 먹을 수 있습니다. 이 때 흑미는 5-10%정도만 넣어도 색감과 질감을 즐길 수 있는데 흑미를 불린 검은 물을 넣어서 밥을 하면 더욱 맛이 좋습니다. 기력이 떨어지는 날이나 어른들을 위한 상차림이 필요한 날이라면 흑미와 갖은 잡곡을 넣어 영양밥을 짓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흑미죽 만들기 - 흑미죽도 좋습니다. 흑미를 2-3시간 불린 뒤 잣과 불린 흑미를 반씩 넣고 갈아서 흑미 잣죽을 쑤어도 차진 맛이 일품이고 다양한 견과류를 섞어 넣어 흑미견과류죽을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흑미 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겟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