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잡곡밥의 효능 황금비율

잡곡은 백미보다 마그네슘,철,아연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E,B등이 풍부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소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돼 변비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폴리페놀,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물질도 백미보다 훨씬 풍부해 항산화 및 항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잡곡밥으로 건강 관리를 한다고 무턱대고 많은 종류의 잡곡을 한 번에 넣어 밥을 짓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 8곡밥이나 16곡밥 등 잡곡 종류를 많이 섞는 것보다 다섯 가지 정도로 적당한 종류의 잡곡만 섞어 조리하는 5곡밥이 영양적으로 가장 우수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우석대 식품생명공학과 조문구 교수팀은 다양한 혼합 잡곡의 영양 성분을 분석한 논문을 한국식품영양학회지에 발표했습니다. 교수팀은 시중에서 판매하는 백미와 5곡, 8곡, 16곡, 17곡, 20곡, 25곡의 잡곡밥을 구매해 영양 성분을 분석했습니다. 

 

5곡에는 찹쌀·흑미·수수·기장·적두가 들어갔고, 8곡이나 16곡에는 여기에 보리나 현미·콩 등 다양한 곡물이 더해졌습니다. 분석 결과, 5곡은 폴리페놀이나 플라보노이드 등의 함량이 다른 잡곡밥이나 백미에 비해 높았다고 합니다. 혈액순환 개선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 함량은 5곡이 452.0㎍/㎖이었는데, 25곡에서는 265.2㎍/㎖에 불과했습니다.

 

잡곡과 섞지 않은 백미의 경우에는 200㎍/㎖ 이하였습니다. 항암 효과와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 플라보노이드도 5곡이 0.340㎍/㎖로 가장 높았습니다. 플라보노이드 함량도 25곡에서는 0.156㎍/㎖로 낮게 나타났습니다. 

폴리페놀이나 플라보노이드 모두 곡물 종류가 늘수록 오히려 그 함량은 줄었습니다. 조문구 교수팀은 "잡곡 종류가 늘수록 잡곡 각각의 혼합 비율은 줄어든다"며 "이 때문에 지나치게 많은 잡곡을 섞으면 각 잡곡의 영양 성분을 충분히 살리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건강 관리를 위해 잡곡밥을 먹을 때는 지나치게 많은 잡곡을 섞기보다는 필요한 영양소가 들어간 잡곡을 다섯 가지 정도만 선택해 조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즉 5곡 정도만 섞어 드시면 최상일 것 같습니다.

 

잡곡밥의 황금비율

 

자신의 체질에 맞는 잡곡 2~5가지를 사용해 쌀과 잡곡을 70%+ 잡곡 30% 의 비율로 섞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하면 소화에 부담도 덜 하고 섭취한 영양소도 올곧이 흡수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 6세 미만의 어린이는 일반 성인보다 소화기능이 떨어지므로 4가지 이상의 곡류를 섞은 잡곡밥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잡곡을 많이 먹는 것이 아니라 6개월 이상 꾸준하게 먹어야 잡곡밥의 효능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한편, 한방에서는 열이 많고 신장과 방광이 약한 소양인은 팥·보리·녹두를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팥은 열을 내려주고 소변을 원활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속이 차고 소화기능이 약한 소음인은 성질이 따뜻하고 소화가 잘 되는 찹쌀·찹쌀현미·흑미·기장·참깨가 잘 맞는다고 합니다. 

태양인은 멥쌀·멥쌀현미·메밀·옥수수·조가 잘 맞고, 태음인은 통밀·수수·율무·들깨·모든 콩이 어울립니다. 수수와 검은콩은 태음인에게 모자란 발산 기능을 좋게 해 폐 기능을 원활하게 도와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렴 기운이 필요한 태양인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잡곡밥은 몸에 좋다는 단순한 생각으로 먹으면 안됩니다. 자신에게 맞는 잡곡을 찾아 드셔야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