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시아나 항공 국유화 가능?

아시아나항공의 주가가 급등을 했습니다. 국유화 가능성을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언급을 했습니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아시아나항공 국유화 가능성과 관련 “모든 가능성을 다 감안해 관계기관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손 부위원장은 28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무산에 따라 국유화 가능성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이 같이 대답했습니다. 그러나 손 부위원장은 “미리 섣불리 이쪽으로 간다, 저쪽으로 간다고 예단할 필요는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은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 인수 계약을 체결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항공산업의 경영난이 심화하면서 딜클로징(종료)이 계속 미뤄지고 있습니다.

금호산업이 거래를 마무리하자고 HDC현산에 내용증명을 보내자 HDC현산은 아시아나에 대한 재실사를 하자고 대응했습니다. 금융권 안팎에서는 HDC현산이 인수 포기를 염두에 두고 계약금 2500억원을 돌려받기 위한 명분쌓기에 나선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보유한 영구채 8000억원을 주식으로 전환하면 아시아나 주식 37%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올라갈 수 있어 국유화한 뒤 재매각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에 점차 힘이 실립니다.

증권업계에서는 현산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에서 발을 뺀다면 아시아나는 결국 국유화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다른 매수자를 찾겠지만 항공업황 개선까지 2~3년이 예상되는 마당에 새 인수자가 나타날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이스타항공과 달리 덩치가 커 법정관리 후 기업청산 절차를 밟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결국 현 대주주 금호고속의 차등감자와 산업은행의 지분확보를 통한 국유화 수순을 밟을 것이란 예측입니다.

지난 26일 현산이 8월부터 3개월간 아시아나 재실사를 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산업은행은 27일 “인수합병(M&A) 절차에서 수용 가능한지 여부에 관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현산 측의 인수 의지의 진정성 관련 저의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이 국유화 가능성에 급등하고 있습니다.

28일 오후 1시 10분 기준 아시아나항공 주가는 785원(22.05%) 상승한 4345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강보합 출발한 아시아나항공 주가는 오후 12시 30분을 전후로 급등했습니다. 990원(27.8%) 상승한 4550원까지 치솟으며 상한가(4625원)에 근접하기도 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자회사인 에어부산도 전일 대비 670원(19.59%) 오른 4090원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