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산소 운동 지방타는시간..유산소 운동이란

유산소 운동이란?

유산소 운동이란 큰 근육을 사용하여 몸 전체를 율동적으로 움직이는 운동으로 수영, 걷기, 조깅, 달리기, 고정식 자전거 등과 같이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충분히 산소를 섭취하여 하는 운동입니다. 유산소 운동을 지속하면 심혈관계의 활동이 좋아져서 심폐지구력을 증가시키고, 에너지원으로 지방이 이용되므로 체중 조절에도 효과적입니다.

 

흔히 다이어트를 위한 유산소 운동을 알기론 힘들게 땀나고 뛰면 살도 잘 빠질 거라고 생각합니다.무작정 힘들게 땀만 많이 흘리게 되면 신체적으로는 지치고 무기력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무작정 유산소 운동을 하기 보다는 체계적으로 계획적으로 해야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불필요한 '지방'을 연소 시켜주는 효과적인 방법이면서, 심장을 튼튼하게 해줘 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즉, 다이어트 뿐 아니라 건강을 챙기기 위해 '유산소 운동'은 우리 생활에서 필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유산소 운동 후 30분 까지는 탄수화물로 만들어진 에너지가 연소되고, 30분 이상이 지난 뒤에야 지방이 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오해라고 합니다. 운동을 시작할 때 탄수화물과 지방은 같이 연소됩니다.

 

운동 시작해서 초반에는 에이티피시스템이 사용이 되고 글루코스가 사용되고 그 다음에 지방이 동원되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그 시간이 엄청 짧다고 합니다.110초에서 120초 후에 지방이 동원되기 시작하기 때문에 거의 운동초기부터 지방이 타는겁니다.

사실 지방이 타는 비율은 강도와시간에 따라 달라지는데 운동을 시작하면 지방과 탄수화물이 함께 에너지로 쓰이다가, 약 20분 후 부터는 지방이 탄수화물보다 더 많이 타게 됩니다.

즉, 시간이 지날수록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비율이 지방은 높아지고 탄수화물은 낮아지는데 이 때문에 30분 이상 운동해야 지방이 탄다는 오해가 생긴 겁니다.

 

지방이 분해되려면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가 있어야 하는데, 바로 리파아제(lipase)라는 효소인데요. (지방 분해효소가)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운동 시간이 길어질수록 지방 분해가 가속화된다‘ 꼭 그런건 아닙니다.

 

사실 바쁜 현대인들이 운동을 하기 위해 따로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은데 그렇다면 운동을 10분씩 나눠서 짬짬이 해도 체지방을 빼는데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 있는 사람들이 계실겁니다.

 

체중감량에서 가장 중요한건 전체적인 칼로리 소모량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꼭 30분 해야지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 할 수 있다‘ 그건 아니고 10분씩 나눠서 운동한다 하더라도 전체적인 칼로리 소모가 많다면 체지방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드시 30분 이상 계속해서 운동을 해야 지방이 타서 살이 빠지는 건 아닙니다.

바빠서 운동할 시간 없다고 핑계대지 말고,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운동해서 건강하고 멋진 몸매 가꾸길 바랍니다.

 

유산소 운동 지방타는 시간은 본인의 운동량,강도에 따라 천지 차이가 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화에스엠피 접이식 헬스싸이클 숀리엑스바이크 G1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