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염진통제 종류 및 부작용 


소염진통제란 통증 조절 및 염증 완하 목적으로 사용되는 약물로써 주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가 이에 해당하며 마약성 진통제와 같은 의존성이 없는 약물군을 말합니다. 치료 목적을 위해 최소 유효 용량으로 최단 기간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소염진통제 종류 및 복용방법,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소염진통제 종류

소염진통제 중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일반 의약품으로는 아세트아미노펜,아스피린,이부프로펜,덱시부프로펜,나프록센,메페남산,메클로페남산과 같은 성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그 중 소용량 아스피린 (1일1회 100mg 섭취)은 혈액응고를 억제하므로 해열 진통,소염 목적이 아닌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예방을 위해 사용 될 수도 있습니다.


소염진통제 부작용
아세트아미노펜을 과량 복용하거나 술과 함께 병용하면 간 독성 위험이 증가합니다. 다른 복합 진통제를 사용하고 있으면 아세트아미노펜의 1일 최대 섭취량을 초과할 수 있으므로 사용 전 의사 약사와 충분히 상의하도록 합니다.

현재 위장관계 출혈 및 궤양을 앓고 있거나 병력이 있는 환자,고령자이거나 몸이 허약한 환자, 심장 질환을 앓는 환자가 이 약물을 장기 복용할 때 위장관 출혈이나 궤양,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태아의 독성 및 분만이 지연되거나 연장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임신 후기에는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는 동안에는 위험한 기계조작은 피하는 것이 좋고 임신 후기 및 모유 수유 시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도록 해야 합니다.

메스꺼움이나 무력감,발열과 수포, 가려움증, 피부 또는 눈이 노란색으로 변하거나 복통,독감 유사 증상, 대변에 피가 석여 나오거나 타르와 같이 검은색일 때 약물 복용을 중단하고 의약 전문가와 바로 상의 해야 합니다.

이상 소염진통제 종류 및 부작용 알아보았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