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복어 효능 및 특징,먹는 법,조리법 알아보기

복어 고르는 법 : 껍질에 광택이 나고 살이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복어 특징

경골어류 복어목 속하는 복어는 겨울철에 맛볼 수 있는 물고기 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120여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18여종이 서식합니다. 중국 송나라 시인 소동파가 복어의 맛을 가리켜 죽음과도 바꿀 만한 가치가 있는 맛 이라고 극찬한 최고급 흰살 생선입니다.

복어에는 테트로도톡신 이라는 독성분이 있는데 색깔과 냄새,맛이 없는 강력한 독으로 끓여도 파괴 되지 않습니다. 잘못 섭취하면 사망까지 할 수 있어 주의 해야 합니다. 이러한 독성은 어종,부위에 따라 차이가 나는데 난소에 가장 많고 간,내장,껍질 순서로 많으며 근육에는 비교적 적습니다.난소가 가장 커지는 3월 산란기 때 복어의 독성이 가장 강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독을 완전히 제거한 뒤 먹어야 합니다. 복어요리 자격을 갖춘 전문가가 조리한 것만 먹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식용이 가능한 복어로는 참복,황복,까치복,밀복,자주복등이 있습니다. 이 중 참복,자주복은 최고급 어종으로 칩니다. 독성이 없는 것으로 알려진 검복,까치복,밀복은 좀더 값이 싸 대중적으로 식용됩니다.

 


복어 효능

복어의 단백질 함량은 일반적인 생선과 비슷하나 지방 함량이 상당히 적은 편입니다. 그 밖에 나이아신,칼륨,타우린,셀렌,비타민 B2가 있습니다. 복어의 맛은 핵산 계통인 이노신산이 많아 감칠맛이 나고 글리신,알라닌과 같은 단맛을 내는 아미노산과 타우린이 많다. 특히 타우린은 혈관,심장,간,기관지 등 장기나 기관 장애에 효과가 있으며 동맥경화,고혈압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복어 먹는 법

복어를 이용한 요리로는 회,튀김,탕 등 다양합니다. 특히 복국을 긇일 때 들어가는 미나리는 향긋한 맛과 향뿐만 아니라 비타민B,C,미네랄 등의 성분으로 간의 열을 내려주고 해독작용을 하여 과음한 다음날 숙취해소에 탁월합니다.

복어 효능 및 특징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