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도토리묵 효능 칼로리

도토리묵은 도토리 녹말을 물에 풀어 끓인 다음 굳힌 음식으로 떫으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입니다. 수분 함량이 많기 때문에 열량은 적고 포만감을 주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그만입니다. 하지만 떫은 맛을 내는 타닌 성분으로 한꺼번에 많이 먹기는 힘듭니다. 쉽게 상하지 않기 때문에 예전에는 먼 길을 떠날 때 도시락 반찬으로 사용된 음식으로 알려졌습니다

 

도토리묵 효능

도토리묵은 아콘산 성분을 함유해 체내 중금속을 배출합니다. 미세먼지나 황사가 가득한 요즘 도토리묵을 쑤어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위장장애로 속 쓰림과 위경련을 느끼는 환자에게 좋습니다. 몸이 자주 붓거나 소변 횟수가 잦은 이에게도 도움을 줍니다. 도토리묵은 100g당 40kcal로 저열량 식품입니다. 수분이 높아 적은 양을 섭취해도 포만감이 느껴집니다. 타닌 성분은 지방 흡수를 억제해주는 기능을 해 체중 감량과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입니다. 타닌 성분은 지사제의 효능도 있습니다.

잦은 설사를 예방하기 위해 꾸준히 도토리묵을 먹어주면 좋습니다. 도토리묵은 위점막을 보호하고 장을 튼튼하게 해 소화와 흡수력을 높입니다. 피를 빨리 멎게 해 주는 지혈작용과 열을 빨리 내리는 해열작용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도토리 효능

도토리는 다량의 탄수화물과 지방,단백질,탄닌,회분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도토리는 인체 내부의 중금속 및 유해물질을 흡수하여 배출시키고 위장을 보호하여 설사를 멈추며, 지방흡수를 억제하고 배설을 촉진하며 출혈된 것을 멎게 하고 염증을 가라 앉히며 피늘 맑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도토리는 소화장애,설사,인후염,구내염,불면증,화상등의 치료와 골다공증,비만,당뇨,암,구강 질환,잇몸과 치주 질환 등을 예방하고 피로회복과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신석기시대부터 먹은 도토리  

도토리는 1만년 전부터 우리 선조가 먹었던 오랜 역사를 가진 식품입니다. 1974년 서울 암사동에서 발견된 신석기시대 유적지에서도 도토리가 발견 되었습니다. 도토리는 흉년이 들었을 때 배고픔을 달래던 구황작물로서 집집마다 양식이 떨어져 힘든 보릿고개를 견디게 한 요긴한 식량자원이었습니다.

다이어트 식품 도토리

도토리묵은 한 접시(100g) 기준으로 칼로리가 56kcal밖에 되지 않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지방 흡수를 억제하고 배설을 촉진하므로 다이어트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도토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도토리에 풍부한 탄닌을 비롯하여 폴리페놀 성분이 혈액과 간 조직내 지방 대사를 개선하여 다이어투에 도움이 됩니다. 토토리 내피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소가 체내 지방량 및 체중 증가를 억제시켜 주는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설사를 멎게 하는 도토리

동의보감을 비롯한 옛 문헌에서는 도토리묵을 섭취하면 심한 설사도 멈춘다고 했는데 이는 도토리의 탄닌 성분이 변을 굳게 하고 위장에서 수렴작용을 하여 설사를 멈추게 하는 지사작용 때문입니다.

이상 도토리묵 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