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황청심원 효능 

우황은 소의 담낭,담관에 염증으로 생긴 결석을 건조시켜 만든 약재입니다.

경련예방,진정작용에 효능이 있습니다.

우황이란 소의 담낭,담관에 염증으로 생긴 결석을 건조해 만든 약재입니다. 황갈색 구상의 작은 덩어리로서 지름이 약 2cm입니다. 가볍고 부서지기 쉽습니다. 

흔히 시중 약국에서 구하는 우황청심환은 우황을 비롯하여 30여가지 약재를 섞어 만든 것입니다. 우황의 효능은 무엇이고 특징이 무멋인지 알아 보겠습니다.

 


우황의 효능

- 우황의 성분은 콜릭산,빌리루빈,에르고스테롤,비타민 D등으로 한방에서는 해열제,해독제,진통제,강심제로 쓰입니다.

- 경련을 예방하는 효과가 인정되었으며 진정작용에 유효함이 증명되었습니다.

- 담즙의 분비를 촉진하고 간장의 효소 활성을 증대시켜 간 기능의 보호화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 서늘하고 맛이 쓰고 달아서 주로 심장의 열을 내려주며, 담을 제거하므로 청심,화담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 혈압이 높고 가래를 많이 배출할 때 가래의 분비를 촉진하고 혈압을 강하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변혈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우황청심원 효능

 

긴장하는 자녀들에게 수능 당일 가족들이 꼭 챙겨주는 소지품 중 하나가 우황청심원(牛黃淸心元)이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청심(淸心)이란 약 이름 속에 ‘마음을 맑게 가라앉혀 준다’는 효능이 담겨 있습니다.

우황(牛黃)은 소(Bos taurus Linne var. domesticus Gmelin)의 담낭에 생긴 결석으로, 도축 과정에서 발견하여 약재로 얻습니다.

우황은 기본적으로 우리 몸 안의 열을 치료하는 청열약(淸熱藥)입니다. 특히 심장과 간장의 열을 치료합니다.

한의학적으로 심장에 열이 생기면 심장이 두근거리고 불안, 불면이 생기며 심하면 정신을 잃거나 발광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간장에 열이 생기면 손발에 경련이 나거나 근육이 굳어지고 심하면 간풍내동(肝風內動)으로 몸 한쪽이 마비되는 중풍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처럼 우황은 심열(心熱)로 인한 불안, 혼미 등 정신적 이상 그리고 간열(肝熱)로 인한 근육 마비나 갑작스런 중풍 증상을 치료합니다.

어린 아이들은 종종 고열로 인해 경기(驚氣)를 하거나 놀라서 밤에 자지러지듯 울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에도 많이 쓰입니다.

우황의 경련 완화, 진정 작용, 혈압 강하 효과 등은 실험 결과로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우황이 들어간 대표적인 처방인 우황청심원은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어 일반인들에게도 친숙합니다.

근래는 중풍 관련 증상보다도 주로 중요한 시험이나 면접을 앞두고 초조 불안한 마음을 누그리는 진정제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래 위급한 중풍증이나 심열이 심할 때 쓰는 처방으로 위의 증상들과 무관하게 평상시 상복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우황청심원은 큰 부작용이 우려되는 약은 아닙니다.

우황청심원은 30여 가지나 되는 많은 약재로 구성된 대방(大方)입니다.

산약과 감초를 대표로 인삼, 백출, 당귀, 작약, 복령, 대추 등 주로 보하는 약재들로 구성되었고, 여기에 사향, 영양각, 용뇌 등 심열을 내려서 정신을 돌아오게 하는 청심 개규(淸心開竅)하는 약재들이 더해진 처방입니다.

독성의 우려가 있는 주사(朱砂)는 현재는 사용 금지되고 있어 안전하며, 고급 약재인 우황과 사향의 품질에 따라 다양한 가격대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단, 심열(心熱)이 없거나 저혈압인 경우에는 오히려 졸음이 오거나 긴장이 풀려 정신이 멍한 상태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우황 주의할 점

- 우황을 건조랗 때에는 100일동안 일광이 비치치 않고 통풍이 잘되는 곳을 택해야 합니다.

- 1회 복요량은 0.01~0.5g이며 온수에 타서 먹습니다.

- 숙지황과 같이 써서는 효력이 없습니다.

- 임신부는 유산의 위험이 따르므로 절대 복용하지 않습니다.

이상 우황의 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주의할 점을 잘 숙지하기고 복용하시면 더 좋을 것 같네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