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비꽃 효능 알려드림

제비꽃은 불면증,관절염 예방,변비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제비꽃의 맛과 향은 쓴맛,산뜻한 맛입니다.

어울리는 요리는 생채,겉절이,무침,쌈,전입니다..

오랑캐꽃 , 앉은뱅이꽃으로도 불리는 제비꽃은 동의보감이나 본초강목 같은 고서에 의하면 항균과 강장작용이 탁월하게 뛰어난 것으로 기록됐으며 최근에는 항암, 피부노화방지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제비꽃은 남쪽에서 제비가 올때쯤 꽃이 피고 모양이 제비와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북쪽을 향애 곷이 피거나 혹은 북쪽에서 외적이 쳐들어 올 때쯤이면 꽃이 핀다고 해서 오랑캐꽃이라고 부르는 등 이름에 얽힌 유래가 많습니다.

제비꽃은 주로 온대 지방에서 자라며 품종이 다양해서 전 세계에 400여종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40여종 이상이나 됩니다. 제비꽃은 3-5월 꽃줄기가 자라 붉은색 꽃을 피우며, 연보라,진보라,하양,노랑 등 색이 다양합니다. 그 중 삼색제비꽃은 가장 널리 앟혀진 변종으로 흔히 팬지라 부릅니다.

 

민간요법으로 생인손을 앓을 때 찧어서 붙이면 염증을 갈아 앉히는데 쓰이며 혈압이 높은 사람은 제비꽃을 캐 술을 담가 먹으면 혈압을 내렸다고 합니다. 그밖에도 전립선, 관절통 소염작용이 뛰어나며 불면증과 열을 내리는 해열제로 쓰입니다. 몸 안의 독성을 제거하며 가래를 삭입니다. 흔한 풀이 만병을 치료한다는 설이 맞는 듯합니다.

어린 순은 나물로 먹기도 하며 제비꽃의 성질은 멥고 찹니다. 꽃의 청색 즙은 산성을 만나면 적색으로 변합니다. 또한 알카리성과 섞이면 청색으로 변하는 특성이 있어 고대 그리스 로마의 여인들은 화장을 할 때 이용 했습니다. 제비꽃의 향을 향수나 화장품 부 향제로 쓰였다고 전해집니다.

제비꽃은 주로 어린 잎을 나물로 먹고 뿌리는 약재로 사용합니다. 약간 쓴맛이 나기 때문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구어 나물로 무쳐 먹거나 잘게 썰어 밥을 지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약간 미끈거리면서 산뜻한 맛이 있어 상추나 다른 채소와 함께 쌈으로 먹거나 꽃을 따서 화전을 부쳐도 좋습니다. 잎과 꽃잎을 찬물에 살살 흔들어 씻은 후 샐러드나 겉절이용으로 사용하시도 합니다.

 


제비꽃 효능

제비꽃의 청색즙은 산과 만나면 붉은색,알칼리와 만나면 청색으로 변하는 특성이 있어,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연인들은 이 꽃에서 취한 염료를 눈 위에 발라 화장에 이용했습니다. 향기 또한 아주 좋아서 향수뿐 아니라 화장품에 다양하게 쓰입니다. 특히 향기는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꽃잎은 오렌지의 4배 이상 되는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관절염과 변비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제비꽃 효능 및 특징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