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절초 효능 먹는방법

구절초는 소화불량,생리불순, 불임증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구절초 효능

칼로리가 53kcal(100g)로 적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생리통 예방 등 여성병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절초는 음력 9월9일에 채집하여 쓰면 효능이 가장 뛰어나다고 해서 구절초라고도 하며 9개의 마디가 있어 9절초라고 합니다. 구일초,선모초라고도 합니다. 자궁이 허약하고 차가워서 생기는 생리불순,생리통,불임증 등 부인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민간요법에서는 꽃을 포함한 전초를 소화불량,위장병에 사용한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구절초 생김새와 특징
구절초는 숙근성 여러해살이풀로 땅속의 뿌리 줄기가 옆으로 길게 뻗으며 번식하고 높이는 50cm정도로 곧게 자랍니다.

잎은 달걀 모양이며 어긋나기도 하고 새 깃 모양으로 깊게 갈라지고 갈라진 잎 조각은 다시 몇갈래로 갈라지거나 끝이 둔한 톱니 모양으로 갈라집니다.

꽃은 원줄기와 가지 끝에 흰색 또는 연분홍색으로 한송이씩 딸려 핍니다. 열매는 수과로 긴 타원형이며, 길이는2mm정도로 5개의 줄이 있습니다. 밑부분이 약간 굽어지며 종자는 10월 하순경부터 11월 초에 성숙합니다.

전국의 산야에서 잘자라며 일본,만주,중국등에도 분포합니다.

 


구절초 먹는방법
일반적인 복용법 : 말린 구절초를 줄기나 잎 50g을 물 900ml에 넣고 약한 불에서 반으로 될때까지 달여서 매 식후에 1컵씩 복용합니다.

위장병: 물 1500ml에 말린 구절초 전초 80g을 넣고 반으로 될 때까지 달인 물은 1컵식 매 식 후 복용하면 위장병에 효능이 있습니다.

소화기계통 : 말린 구절초 전초와 용담 각각 70g과 난항초 150g을 물 1L에 넣고 반으로 될때까지 약한 불로 달여서 아침저녁 식후에 한컵씩 마십니다.

치통 : 구절초는 치통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구절초로 낸 즙이나 우려낸 물을 입에 머금었다가 버리기를 반복합니다.

두통 : 꽃을 말려서 베개 속에 넣으면 향기도 좋고 두통 치료효과도 있습니다.

구절초 말린 전초와 꽃이삭을 달여 폐렴,기침,감기,기관지염,목구멍 염증으로 오는 열 등을 내리는 약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상 구절초 효능 및 특징 ,복용법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