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보톡스 부작용 시술후 주의사항

어제 식약처에서 메디톡신을 퇴출 했다고 합니다. 메디톡신 퇴출에 보톡스 주사를 맞아야 하는지 고민이신 분들이 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미간 주름 개선에 쓰는 국산 보톡스 주사제 메디톡신이 시장에서 퇴출당하면서 그 제제인 보툴리눔 독소(톡신)를 사용해도 되는지 소비자의 불안이 고조되고 있는건 사실입니다.

 

식약처는 일단 안전성 우려는 크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보톡스 부작용

보톡스는 근육을 움직이는 신경전달물질을 막아 근육을 이완해서 미간 주름을 일시적으로 개선해주는 미용 치료의 대명사다. 눈꺼풀 경련·사시·근육경직 등 근육 긴장 이상 관련 질환의 치료에도 쓰입니다.

하지만 말초신경계에 작용하면 신경전달을 막아 근육마비나 신경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기에, 충분한 의학적 전문 지식을 가진 의사의 처방에 따라 엄격한 관리하에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할 때는 혈관에는 주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권장 사용량과 횟수를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보툴리눔 독소에 대한 항체가 생성되면 효과가 감소할 수 있기에 주사제 투여 간격을 지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부작용으로는 보툴리눔 제제 주사 부위에 통증, 당김, 열감, 염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알레르기성 쇼크(아나필락시스)·두드러기·호흡곤란 등 심각한 과민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툴리눔 톡신 제제가 다른 부위로 퍼지면 급격한 근력 쇠약·언어 장애·방광 통제 상실·호흡곤란·눈꺼풀 처짐 등의 증상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중증근무력 증상이나 말초 운동신경질환 등 신경근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는 심한 삼킴곤란, 호흡 저하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보톡스 시술후 주의사항

보톡스 시술 후에는 붓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시술 시 약물을 주입하기 때문에 끝나면 얼굴에 큰 붓기가 생기지만 3~4시간 후에는 빠집니다. 큰 붓기가 빠진 후에는 잔 붓기가 남을 수 있으나 1~2일 이내에 모두 빠지므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시술 후에는 술과 담배를 피해야 합니다. 니코틴과 일산화탄소, 알코올 등이 시술 부위의 염증과 부작용의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시술 당일까지는 금연, 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시술 후 1시간 이후부터 메이크업이 가능하며, 세안은 미지근한 물로 해야 합니다. 주사 시술이기 때문에 세균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얼굴에 자극이 갈 수 있는 행동은 피해야 좋습니다.

 

시술 후에는 발적과 부종, 붉은 기운, 주사 자국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일 내로 가라앉지만 심할 때는 바로 시술받은 병원에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2020/06/18 - [효능세계] - 메디톡신 허가취소 메디톡스 주가 급락..메디톡신 효과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