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농가진 증상 치료방법

여름철에는 높은 기온과 습도, 자외선 등의 외부 환경과 무더위를 피하고자 많은 사람들이 수영장, 계곡 등을 찾는 등의 잦은 외부 활동으로 인해 여러 가지 피부질환의 발생률이 매우 높아지는 시기입니다. 오늘은 여름철 발생하기 쉬운 대표적인 피부질환인 농가진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주로 어린이들에게 잘 발생하며 화농성 피부감염으로 전염력도 매우 높은 농가진. 아이의 피부에서 노란 진물이 나는 속상한 질병입니다. 습진과 비슷해 보이기도 하는 농가진은 세균이 원인입니다.

 

농가진이란 주로 여름철에 소아나 영유아의 피부에 잘 발생하는 얕은 화농성 감염입니다. 농가진은 화농성 보통 연쇄상구균과 황색 포도상구균에서 분비되는 포피박리독소가 원인으로 작용됩니다. 뿐만 아니라 애완동물의 접촉, 오염된 손톱, 환자와의 접촉, 면역질환 등에 의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수영장 등 바닷가 등을 갖다온 뒤에 발생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농가진 증상
농가진은 물집 농가진과 접촉전염 농가진으로 나뉩니다. 우선 물집 농가진은 신생아에서 주로 발생하며 무력증, 발열, 설사 등이 동반됩니다. 처음에는 작은 물집으로 시작되어 큰 물집으로 빠르게 번져가며, 쉽게 터지나 두꺼운 딱지를 형성하지는 않습니다. 패혈증이나 페렴 수막염이 급속히 동반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기후가 따뜻한 곳에서 생기기도 하는데 겨드랑이, 샅고랑, 손에 발생하고 두피에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전체 농가진의 70%를 차지하는 접촉전염 농가진은 처음에는 작은 반점 또는 잔물집으로 시작되어 농포 또는 물집으로 변하고, 터지면 맑은 분비물이 나오는데 이것이 마르면 황갈색 딱지를 형성합니다. 얼굴, 특히 코와 입 주위, 팔다리에 잘 생기며 가끔 림프선이 붓는 종창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학령기 이전의 소아에 잘 발생하고 전염력이 매우 강해서 형제나 친구 사이에 쉽게 전염됩니다. 이는 신체 여러 부위로 전염되어 새로운 병소가 계속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전신 증상은 없으나 심하면 전신쇠약, 고열,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농가진 치료 및 예방
농가진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건강한 환자이고 증상이 경미하거나 수가 적은 경우, 전신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병소를 깨끗이 씻고 소독하며 딱지를 제거하고 국소치료제로 항생제 연고를 발라줍니다. 하지만 합병증이 동반되거나 병변이 많고 자꾸 번져나가는 경우에는 반드시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농가진은 전염성이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항상 피부를 청결히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농가진이 발생한 경우 전염성이 매우 강하므로 유치원 등에 가지 않도록 교육하고 아이의 옷이나 수건 등을 분리 소독합니다. 항생제를 복용한지 24시간이 지나고 새로운 병변이 더 이상 생기지 않는다면 전염성이 없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농가진 증상 및 치료방법 알아 보았습니다.

아이들의 헝결 유지에 힘을 써야 합니다.

 

저는 아이가 농가진에 걸려 에스로반 연고를 처방 받았습니다.박테로신 연고도 바르면 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