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사돌 이가탄 효능 비교 차이는?

잇몸약으로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인사돌,이가탄 효능 및 차이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일단 인사돌과 이가탄은 치주질환 보조치료제입니다. 치료제는 아닙니다.

 

현재까지 가장 일반화된 치주질환 치료제로는 ‘인사돌’과 ‘이가탄’이 있습니다. 하지만 2016년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사돌과 이가탄 등 잇몸약의 효능을 치주 치료 후 치은염, 경중등도 치주염 치료보조제로 그 효능을 축소했습니다. 이는 1개월 이상 장기간 복용하다 치료 시기를 놓치면 병이 악화할 수 있기에 먼저 병·의원에서 스케일링 등 치료를 받은 뒤 보조치료제로 써야 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인사돌이나 이가탄은 정말로 효능이 있는지 좀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인사돌과 이가탄은 성분과 효능부터 차이가 납니다. 1978년 발매된 인사돌은 생약 성분을 주성분으로, 허물어진 치조골을 재건시켜 잇몸 속 기초를 단단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또 파괴된 치주 인대의 재생을 도와 치아가 비정상적으로 흔들리는 것을 막아줍니다. 잇몸 속 염증 반응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시키고 틀니 착용 시 틀니가 자리잡는 데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991년 발매된 이가탄은 염화리소짐, 카르바조크롬, 초산토코페롤, 제피아스코르브산 등 네 가지 화학성분의 복합처방제제다. 이들 성분이 소염 및 항산화작용을 하고 모세혈관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치은염, 치조농루에 의한 발적, 부기, 출혈, 고름 등의 증상을 개선해 주지만 치조골과 치주인대를 강화해주는 효과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화학 성분인 만큼 환자에 따라 부작용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인사돌 플러스 제품 정보

인사돌, 이가탄은 여전히 우리나라에선 일반 의약품이며 프랑스, 일본 등에서는 의약품재평가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으로 바뀐 부분도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 초기 치은염이나 틀니 등으로 인해 잇몸이 들썩이는 분들, 또 과로에 의해 일시적으로 잇몸이 붓고 아프신 분들에게는 좋은 보조 치료제가 되고 있습니다.

효능효과 부분에서 기존의 단독치료제라고 했던 것을 '치주치료 후' 라는 말을 넣어 즉, 치과치료를 병행하면서 치주염의 '보조치료'로 복용하도록 권장하는 것으로 그 효능효과를 축소한 것은 사실이긴 합니다.

인사돌의 주성분인 '옥수수불검화물 추출물'에서 가장 중요한 성분이 베타 시토스테롤(B-sitosterol)입니다.“베타시토스테롤은 식물성 스테롤인 피토스테롤의 일종인데 여러 좋은 효능이 있지만 여기서는 항염증 작용에 초점이 개발된 잇몸약이라는 뜻입니다.

인사돌 플러스는 ‘후박’이라는 성분이 추가되었으며 후박은 항균, 항염작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가탄 제품정보


구강위생 관리가 소홀하게 되면 치과 치료를 받고 좋은 잇몸약 복용을 하더라도 그 효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칫솔질이나 치실, 치간칫솔 사용과 1년에 한 번은 정기적인 치과검진과 함께 스케일링을 받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인사돌이나 이가탄 장기 복용은 안 좋다고 합니다. 잇몸에 이상이 있다면 치과 진료 빠른 시일내 받으시기 바랍니다.

너무 맹신하면 안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