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상추 효능 겉절이 만드는법

상추는 불면증,빈혈예방,변비해소,신경 안정에 효능이 있습니다.

상추 고르는 법

색이 선명하고 진한 것이 좋은 상추고 잎이 부드럽고 연한것을 골라야 합니다. 줄기 부분을 잘랐을 때 우유빛의 액체가 나오면 신선한 것입니다.


상추 특징,유래

더운 여름 맛이 없을 때 보리밥과 강된장,여기에 상추만 있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상추의 제철은 4-6월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상추를 쌈채소로 즐기고 서양에서는 샐러드로 즐깁니자. 상추는 기원전 4500년경 고대 이집트 피라미드 벽화에 최초의 기록이 있으며 우리나라는 고려시대부터먹기 시작했다고 추정하나 확실하지는 않습니다.쌈채소로는 청상추,적상추,꽃상추를 많이 먹는데 잎이 연하고 부드럽습니다. 샐러드용으로는 로메인상추,롤라로사,보스턴레터스 등으로 잎이 두껍고 아삭거리는 식감이 있는 것을 주로 사용합니다.

상추 효능

상추의 잎과 줄기를 잘라보면 하얀 즙이 나오는데 알칼로이드 성분인 락투세린과 락투신으로 진통과 최면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상추를 먹으면 졸음이 올수도 있습니다. 신경이 예민하거나 불면증이 있을 때 먹으면 좋습니다. 그리도 비타민과 무기질이 다량 함유 되어 잇어 식욕을 돋우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개선해 주며 필수 아미노산도 풍부해 빈혈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상추는 해독작용 효과도 있어 과을했을 때 즙을 재어 마시면 속이 편안해 집니다.

 

상추 맛있게 먹는법 및 보관법

단백질과 지방이 많은 고기를 먹을 때 상추를 곁들여 먹으면 부족한 영양소인 비타민과 식이섬유를 채워줘 생활 습관병 예방에 좋습니다.또한 겉절이 ,샐러드 등으로 먹으면 좋습니다.

상추가 마른 경우에는 찬물에 30분정도 담가두면 잎이 다 싱싱해집니다. 상추를 보관할 때는 물기를 제거한 뒤 종이에 싸서 지퍼백에 담아 냉장 보관합니다. 하지만 잎채소라 금방 잎이 시들고 물러지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상추겉절이 만드는 방법◇

재료: 오이 한개, 양파 반개, 파프리카 반개, 상추

양념 재료: 양조간장 2 큰 술, 까나리액젓 1 큰 술, 다진 마늘 2 작은 술, 매실청 2 큰 술, 고춧가루 2 큰 술, 통깨 1 큰 술, 참기름 2 작은 술, 식초 4 큰 술

1. 양조간장, 까나리액젓, 다진 마늘, 매실청, 고춧가루, 통깨, 참기름, 식초를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2. 볼에 어슷 썬 오이, 채 썬 양파와 파프리카를 넣는다.

3. 양념장 소량을 먼저 넣고 채소를 버무린다.

4. 상추를 조금씩 나눠 양념장을 추가하면서 버무려주면 완성.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