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눈개승마 효능 및 먹는법 알려드림

눈개승마는 원래 울릉도에서 서식하는 나물이지만 지금은 전국 각지에서 자생한다고 합니다.

봄 나물의 왕이라 불리며 호흡기 질환과 항암효과에 효능이 있습니다.

쫄깃하고 고소한 맛으로 최근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눈개승마란? 

눈개승마는 전국 각처의 고산지역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생육환경은 낙엽이 많으며 반그늘 혹은 음지에서 자생합니다. 키는 30~100㎝이고, 잎은 길이가 3~10㎝, 폭이 1~6㎝로 광택이 나는 긴 잎자루를 가지고 있습니다. 2~3회 정도 깃털과 같은 모양으로 갈라지는 깃꼴겹잎으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파고드는 모양의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흰색으로, 길이는 10~30㎝이며 부채꽃 모양으로 펼쳐지고 아래에서부터 피어서 위로 올라갑니다. 열매는 7~8월에 익고 갈색으로 타원형이며 길이가 약 0.3㎝가량인데, 익을 때는 광채가 있습니다. 관상용으로 쓰이며, 어린순은 식용으로 쓰입니다.

장미과의 다년생 식물인데, 봄철 미각을 살리는데 최고로 꼽힙니다. 두릅과 인삼, 쇠고기 세가지 맛을 느낀다고해서 삼나물로도 불립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눈개승마 효능

비타민과 나이아신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시각세포나 면역체계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펠라그라 예방치료, 관절염 통증완화, 말초혈관 확장, 콜레스테롤 감소 등의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눈개승마는 사포닌이 풍부합니.콜레스테롤을 낮춰 뇌경색, 심근경색 예방에 도움을 주고, 베타카로틴과 칼륨 함량이 많아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육개장을 끓일 때 고사리 대체 재료로 쓰이거나 무침 나물 요리로 각광받습니다.

 

눈개승마 먹는법

4월 중~하순께 올라오는 순을 채취해 살짝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무침 또는 조림, 찌게 등 다양한 식재료로 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눈개승마 장아찌를 담궈 먹기도 합니다. 혹은, 햇빛에 건조한 뒤에 양념으로 조리하면 고기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눈개승마 효능 먹는법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