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능성 위장장애 스트레스가 원인?

기능성 위장장애는 바쁘고 스트레스가 많으며 식사생활이 불규칙한 생활에 시달리면서 부쩍 늘어난 대표적인 ‘현대병’ 중의 하나로, 성인의 4명중 1명에서 발생하는 흔한 병입니다.

윗배가 아프거나 속이 불편하고, 소화가 잘 안되고, 트림이 자주 나는 등 전형적인 소화불량 증상들이 주를 이룹니다. 흔히 음식을 먹으면 증상이 악화되고,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고, 식후에 배가 팽창합니다. 트림이 나오고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기능성 위장장애 주요 원인으로 스트레스를 들수 있습니다.

기능성 위장장애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스트레스에 의한 기능성 위장장애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기능성 위장장애는 위산 과다 또는 헬리코박터 감염으로 인한 위염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위에 자극을 주는 커피나 콜라 같은 음료, 항생제, 강심제, 고혈압 치료제 등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정서적으로 신경이 예민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도 기능성 위장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기능성 위장장애를 극복하려면 지금 부터라도 규칙적인 식생활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 먹어야 합니다.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야채를 많이 먹는 게 좋습니다. 음주와 흡연을 줄여야 하고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주기적으로 자신의 몸 상태를 체크하고 몸이 보내는 신호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스트레스 해소를 제일 먼저 해야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